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 Feb 10. 2021

일론 머스크는 왜 비트코인 지지자가 되었나

지극히 주관적인 나의 생각 

2월 8일 미국 전기차 회사인 테슬라가 한화로 1조 7천억 원 치(15억 달러)의 비트코인을 구매했다고 알려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징조는 지난달부터 시작되었는데, 트위터 계정 자기소개란에 #bitcoin이라고 수정하면서 비트코인에 대한 의문의 메시지들을 남기기 시작했다. 


" In retrospect, it was inecitable."  - "돌이켜 보면 그것은 불가피했다." 

출처 : 일론 머스크 트위터 


그런데, 내가 이 사람의 계정을 훑어보니 이러한 징조는 1달 전부터가 아니라 지난해 기조를 보이고 있었다. 

"Bitcoin is almost as bs as fiat money" - "비트코인은 거의 법정화폐와 비슷하다." (법정화폐=명목화폐: 정부에서 발행하여 그 가치를 보증하는 화폐) 

출처 : 일론 머스크 트위터 

 

"One word : Doge" (암호화폐 마니아들이 장난 삼아 만든 코인 이름, 한 달새 800% 폭등)

출처: 일론 머스크 트위터 


그렇다면 일론 머스크는 왜 비트코인 지지자가 된 것일까? 

사실 일론 머스크가 처음부터 비트코인을 지지했던 사람은 아니었다는 것을 먼저 이야기하겠다. 2018년 전 그가 보유한 비트코인은 0.25였는데 어디 있는지도 모른다고 이야기하며 암호화폐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랬던 그가 2020년 코로나 19 사태 이후 비트코인에 대한 입장을 바꾼 것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기존의 관습적인 것과는 다른 행보를 걷고자 하는 성격 

일론 머스크가 걸어온 그간의 업적만 보아도 우린 알 수 있다. 남들이 할 수 없을 거라던 전기차를 보급하여 판매하기 시작하고, 민간 우주개발기업을 만들어 우주선을 날아 올리고, AI에 맞서기 이해 인간의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하여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를 개발할 정도로 한 사람이 다양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그의 놀라운 행보는 기존의 관습적인 틀과는 전혀 다른, 상식을 벗어나고자 하는 그의 성격과도 일맥상통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현금수익의 극대화, 유연성 확보 

이것은 실제로 테슬라가 투자정책을 업데이트하며 설명한 것이다. 실제로 테슬라는 창립이래 15년 동안 흑자를 유지한 적이 없는 적자 회사다. 2016년에는 자율주행 운전자 사망사고와 관련하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언론에서는 테슬라라는 기업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던지기도 했고, 그 이후 많은 회사 직원들이 이탈하는 현상까지 있을 정도로 위기를 거쳐왔던 기업이다. 


처음으로 테슬라가 흑자를 낸 것은 2019년 3분기부터이다보니 일론 머스크는 재무제표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었을 테다. 테슬라가 지금보다 더 대중화가 되기 위해선 많은 개발 투자비용이 필요할 텐데 이에 대한 투자비를 비트코인 암호화폐 수익으로 극대화하여 투자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셋쩨, 일론머스크가 가지고 있는 최종 목표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

일론머스크가 가지고 있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을 화성으로 이주시키기 위한것인데, 화성의 경제는 달러와 같은 현물화폐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암호화폐를 사용할 것임을 그가 밝힌바가 있다. 즉, 화성에 일론머스크 공화국을 만들어 그 안의 경제체제는 암호화폐로 돌아갈 것이라는 것이다. 


*제목사진출처: AFP=연합뉴스

*참고기사 및 자료 : 

https://www.swfinstitute.org/news/83318/elon-musk-tweets-bitcoin-is-almost-as-bs-as-fiat-money

 https://news.joins.com/article/22982283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19050956191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001307668i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1020820977  

https://ko.wikipedia.org/wiki/%EC%9D%BC%EB%A1%A0_%EB%A8%B8%EC%8A%A4%ED%81%AC

https://sedaily.com/NewsView/22IGRQG4AT

매거진의 이전글 1년에 1천8백만 원에서 4달에 1천만 원씩 모으기까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