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신사 스튜디오 Aug 26. 2020

세무 어벤저스 비앤텍스

멤버 인터뷰 - 비앤텍스 김재우 대표



기업소개 및 하는 일


이커머스, 온라인 쇼핑몰 세무 전문 비앤택스(B&Tax) 세무회계 대표 김재우다. 윤효민 실장, 이자숙 이사 그리고 15명의 직원들이 함께 동대문 무신사 스튜디오에서 일하고 있다. 이커머스 산업 특성에 맞는 전문 세무 상담이나 회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주의 세금 신고와 기장 관리를 대행하기도 한다. 어렵고 복잡한 세무 관리를 대신해줌으로써 사업주가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 일이다. 비앤택스는 지난 10년간 이커머스, 온라인 쇼핑몰을 전문으로 경험치를 쌓아왔다. 패션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봤기 때문에 다른 세무회계 기업에 비해 강점을 지녔다. 이제 물리적 거리까지 가까워지면서 기민한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해졌다.





사무실을 정할 때 여러가지 고려 사항이 있을 텐데, 무신사 스튜디오를 선택한 이유는?


이커머스 시장에는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 패션 브랜드를 준비중인 분, 블로그나 인스타마켓 운영자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가 있다. 그들이 우리의 잠재 고객이기에 다양한 패션 분야를 깊이 연구하고 그들이 원하는걸 끊임없이 알고자 하는 노력하고 있다.


패션업계 종사자와 만날 접점이 필요했고, 그러던 도중 무신사 스튜디오를 알게 됐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패션에 특화된 공유오피스지 않나. 패션과 이커머스 분야에서 차세대 선두주자로 성장할 이들이 모여있는 곳이고, 우리도 그들과 함께 협업하고자 입주를 결정했다.



실제 사용해보니 어떤지?


스타트업 부터 중견기업까지 젊고 다양한 분야의 분들이 모여있는 곳에 오니 회사 분위기가 경쾌해졌다. 바로 밑에 CGV가 있고, 지하에 내려가면 푸드코트와 교보문고가 있다. 한 건물 내에서 업무와 복지까지 누릴 수 있어 직원들이 좋아한다. 무신사 스튜디오 멤버십 카드만 있으면 현대시티아울렛 매장은 물론 두타 푸드코트까지 할인이 가능하니 식비 부담도 줄었다.






무신사 스튜디오에서 정기적으로 세무 세미나를 열고 있다. 입주멤버들의 문의가 많은지?


스타트업이나 패션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경우, 사업자 등록이 처음이기 때문에 스스로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세금 신고 전에 세무교육을 진행하고, 매월 1:1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스타트업 사업주 본인이 직접 신고를 할 수 있도록 실무 위주로 진행하고, 1:1 멘토링은 입주 멤버와 세금, 인사 등 사업주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집중적으로 상담하여 입주 멤버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객의 규모는 어떠한 지? 스타트업, 중소기업 고객이 많은가?


10년간 동대문 패션업계에 몸담고 있다보니 단골 고객들이 많은 편이다. 스타트업으로 만난 고객사들이 지금은 업계 탑으로 성장했다는 소식을 들을때면 큰 보람을 느낀다. 신생 업체가 성장하는 과정을 함께 하며 오랜기간 도움을 주고받아 왔다. 현재는 중견 기업의 비율이 높으나, 최근 무신사에 입주하면서 스타트업 기업의 계약도 증가하고 있다.





10년 동안 축적된 노하우가 많을 것 같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조언이라기 보다 우리의 생각을 말하고 싶다. 지난 10년간 경기와 무관하게 이커머스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의류 판매처의 변화다. 백화점, 종합 쇼핑몰같은 대기업 구조의 유통사에서 스토어팜, 블로그마켓, 인스타마켓, 유튜버 등 개인 판매로 세분화됐다. 이는 패션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졌음을 의미한다.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는 시대다. 개개인의 강점을 살려 시대 흐름을 읽는다면 이커머스 업계 신생 기업의 성공 신화는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목표 및 계획


입주 멤버들에게 꼭 필요한 세무회계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다. 세무회계가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닌, 친숙하고 이해하기 쉬운거라 여겨주길. 입주멤버들과 패션업계에 대한 트렌드를 공유하고, 궁금한 점이 있을때는 거리낌없이 찾아와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친근한 기업이 되고싶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이자 슬로건은 ‘difference matters’다. 동대문을 기반으로 10여년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이커머스 전문 세무회계 회사로서, 무신사 스튜디오 입주멤버들의 세무 관련 업무를 돕고 싶다. 업종별로 전문화된 솔루션을 제시하고 최선의 절세효과와 가치 극대화를 실현하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다.






패션특화 공유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https://www.musinsastudio.com/

작가의 이전글 네 꿈을 실컷 그려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