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스트잇 MUST IT Dec 07. 2018

돌체 앤 가바나의 위기

중국 무시하면 큰일 나



24시간 안에 캔슬된 패션쇼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패션쇼 캔슬링 망신의 주인공은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돌체 앤 가바나(Dolce & Gabbana)이다. 


돌체 앤 가바나는 화려한 프린팅과 인플루언서를 런웨이에 세우는 등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하지만 최근 일주일 동안 중국, 상해에서 진행하기로 한 “THE GREAT SHOW” 패션쇼가 모델들과 인플루언서들의 보이콧 등으로 급하게 취소되어 SNS에서 뜨겁게 언급되고 있다.



 

Dolce & Gabbana The Great Show Image



HOW DID IT HAPPEN?

 


지난주 11월 18일, 패션쇼 “THE GREAT SHOW”을 앞두고 홍보 영상이 업로드되었다. 영상을 틀면 돌체 앤 가바나 의상을 입은 아시안 모델이 젓가락을 사용하여 피자 등의 이탈리아 음식을 먹는 장면이 나온다. 하지만 맨손으로 먹어도 될 피자와 파스타를 젓가락으로 연출해 동양인 비하 의견들이 여기저기서 불거졌다. 



지금은 내려진 돌체 앤 가바나 홍보 영상의 한 장면



D&G 디자이너는 스테파노 가바나(Stefano Gabbana) 와 도메니코 돌체(Domenico Dolce) 2명이다. 그 중 스테파노 가바나가 논란이된 해당 캠페인 영상을 내렸다. 하지만 “중국은 똥 같은 나라”, “무식하고 더러운 냄새가 나는 마피아”등 중국을 비하하는 발언을 인스타그램 DM(Direct Message)을 통해 내뱉었고, 전체 공개되어 많은 비난을 받게 되었다. 스테파노는 본인의 인스타그램이 해킹 당하였다고 뒤늦게 포스팅을 올렸지만 대화를 공개한 건 돌체 앤 가바나 모델 중 한 명이었다. 아마도 진실을 모르는 건 본인이 아닐까 싶다. 




Dolce & Gabbana Instagram




IT’S NOT THE FIRST TIME

 

 


사실 이번 사건은 놀랍지 않았다. 돌체 앤 가바나는 과거에도 여러 번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10년 전인 2007년에는 5명의 남자 모델과 바닥에 누운 포즈의 여성 모델로 화보를 찍어 집단 성폭력을 미화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이 화보는 패션 업계에서 현재까지도 비난을 받고 있는 화보 중 하나이다.




Dolce & Gabbana 2006 Campaign



문제는 보통 두 디자이너 중 스테파노(Stefano)가 일으키는 것 같기도 하다. 2011년 오스카 시상식 때 가수 셀레나 고메즈의 의상들을 모아놓은 포스팅에는 대놓고 “그녀는 너무 못생겼어”라는 댓글을 달았는데, 스테파노는 거울도 안 보고 생각한 것이 분명하다. 전 세계적으로 지위도 명예도 있는 디자이너가 방구석에서 타자나 두들기는 한심한 악플러로 보이는 순간이였으니 말이다. 

 


Selena Gomez Instagram & Stefano(Designer of D&G) Reply





2013년 패션쇼 런웨이에는 흑인 모델은 단 한 명도 세우지 않았다. 대신 백인 모델들은 “노예제도”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귀걸이를 착용하게 하였다. 당시 많은 이들이 돌체 앤 가바나의 백인 우월주의에 실망을 했고 유명 가수 엘튼 존은 돌체 앤 가바나 보이콧을 하기도 했다. 





2013 Dolce & Gabbana discrimination earrings





2016 S/S 캠페인 광고에서 다양한 인종의 모델들이 스파게티를 먹는 장면이 있다. 서양 모델들이 포크를 사용할 때 동양인 모델만 턱받이와 맨손으로 스파게티를 먹는 모습이 담겨 있다. 누가 봐도 동양인을 미개하다고 표현한 이 캠페인 또한 논란이 되었으나 비교적 잠잠하게 마무리되었다. 

 




Dolce & Gabanna 2016 S/S Campaign




SORRY BUT NOT SORRY



중국 시장이 대단하긴 한가보다. 콧대 높고 무례하기로 유명한 브랜드 창립자들은 Weibo와 유튜브에 “Dolce & Gabanna Apologize" 계정까지 만들어서 “이번의 실수를 배워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중국어까지 섞어서 사과 영상을 올린 걸 보니 말이다. 




Dolce & Gabanna Apology



돌체 앤 가바나의 사과는 결국 중국인들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하여 불매 운동 또한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중국 대표 쇼핑몰 알리바바(Alibaba), 티몰(T-mall), 징동닷컴(JD)과 영국 베이스 럭셔리 쇼핑몰 육스(Yoox), 네타포르테 (Net-a-porter), 미스터 포터(Mr.Porter) 모두 돌체 앤 가바나 제품들을 사이트에서 내렸고 오프라인인 백화점과 면세점에서는 돌체 앤 가바나 제품들이 사라졌다. 그뿐만 아니라 유명 팝 가수 아리아나 그란데도 돌체 앤 가바나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를 끊었고, 배우 장쯔이는 앞으로 돌체 앤 가바나 불매에 대한 입장 글을 올렸다. 




PLEASE LEARN




패션이란 화려하지만 그 뒤에는 정치, 역사를 포함한 문화가 녹여져 있다고 생각한다. 이탈리아 브랜드가 상해에서 패션쇼를 연다고 하면 중국에 대한 문화적인 공부가 선행되고 아시아 고객들에게 제품을 판매하려면 아시아인들에 대한 차별은 당연히 없어야 된다. 




중국은 명품 브랜드 매출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재 명품 소비의 32%를 차지할뿐더러 2025년에는 46%까지 오를 전망이다. 단순히 중국을 캐시카우 시장으로 봤다가는 큰코다친다는 사례를 돌체 앤 가바나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앞으로 타 브랜드들도 이번 사건을 타산지석 삼아 중국, 아시아 그리고 어떠한 인종, 문화에 대하여 조심하는 브랜드로 거듭났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Pitti Bimbo 피티 빔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