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스트잇 MUST IT Mar 27. 2018

남성 티셔츠 패션 알아보기

2018 패션 트렌드



우리는 4계절 내내 티셔츠를 입는다. 지난 겨울에도 니트 혹은 셔츠 안에 티셔츠를 입었을 것이다. 사실 겨울에 옷 안에 입는 티셔츠들은 목이 늘어나있던, 찢어져있던 상관이 없다.


보이지가 않아서.


그러나 지금 우리 곁에 다가온 봄에는 다르다. 가벼운 자켓 안에 티셔츠만 입기도 하고, 더 따듯해지면 티셔츠 한 장만 걸치기도 한다. 티셔츠만 입고 다니는데, 그 티셔츠가 목이 늘어나고 얼룩덜룩하다? 그건 당신을 한심하게 보이고, 당신이 세상과 단절하겠다는 암묵적인 사인이다.


제발 구멍난 티셔츠는 버리자   <출처 : allocine >



목이 늘어났거나, 얼룩진 오래된 티셔츠는 과감하게 버리자. 그리고 일단 이 글을 읽으며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의 어깨를 살펴보자. 오늘 팀홍 에디터가 어깨 모양에 따라서 최적의 티셔츠 스타일을 추천한다.




1. 승모근이 발달하여 어깨가 밑으로 처진 스타일



승모근은 짐승미를 과시할 수 있는 남성의 상징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발달하면 어깨가 처진 것처럼 보여서 어깨가 아무리 태평양처럼 넓더라도 좁아 보일 수 밖에 없다. 대표적인 예로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와 영화배우 테일러 로트너가 있다.



(좌)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와 (우)테일러 로트너   <출처 : efashionhelp >




영화 해리 포터로 유명한 다니엘 래드클리프 역시 어깨가 처진 체형이다. 아래 사진의 다니엘 래드클리프를 보면 몸에 달라붙는 티셔츠를 착용했는데, 이럴 경우 몸의 윤곽이 더 드러나서 상대적으로 어깨가 더 좁고, 머리가 커 보인다. 이런 체형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소재가 빳빳하고 어깨 봉제선이 없는 티셔츠를 추천한다.



그는 마법사 옷이 제일 잘어울리는 것 같다   <출처 : bodyheightweigh>



소재가 일반적인 티셔츠에 사용하는 섬유보다 억센 소재를 사용한 티셔츠를 입으면, 흔히 말하는 각이 잘 잡혀서 자신의 체형을 커버업할 수 있다. 또는 어깨 봉제 선이 없는 오버핏 티셔츠를 입으면 처진 어깨를 보완할 수 있다.



(좌)각이 잘 잡혀 있는 티셔츠 와 (우)봉제선이 없는 오버핏 티셔츠    <출처 : trashmutant>



오버핏 티셔츠의 경우, 다른 티셔츠들 보다 상대적으로 몸이 커 보일 수 있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어깨는 넓은 것 같은데, 어깨가 좁다는 말을 많이 듣는 사람들은 올 봄에는 빳빳한 소재 혹은 오버 핏을 명심하자!




2. 일직선으로 뻗은 직각형 태평양 어깨




어떤 옷을 입어도 소화가 가능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어깨이며, 태평양 같은 어깨를 가졌다고도 말한다. 기본 흰 티셔츠만 입어도 어울리며, 보통 패션모델들의 어깨 모습이다. 쉽게 말하면 ‘내가 입으면 이상한데, 친구가 입으면 이쁜 티셔츠네..’라고 생각되는 친구들의 어깨이다.



어깨가 열일하는 기본 흰 티셔츠   <출처 : The Idle Man>



이런 유형의 경우, 모든 스타일의 티셔츠를 소화할 수 있지만 기본 핏의 티셔츠를 추천한다. 흔히 보는 기본 면 티셔츠의 경우, 대한민국 표준 체형의 사이즈와 핏을 고려하여 제작된다. 이때, 표준적인 체형에 속한 어깨 유형이 직각형 어깨이기 때문에, 기본 핏의 티셔츠가 가장 잘 어울린다.



<출처 : The Idle Man>



어깨는 직각인데 상대적으로 말라서 너무 여려 보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오버핏의 박스형 티셔츠를 추천한다. 마른 몸매를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왜소한 모습을 보완할 수 있다.


<출처 : The Idle Man>


기본 티셔츠가 너무 밋밋하여, 입고 싶지 않다는 사람들을 위해 스타일링 팁을 주자면 소매를 두 번 정도 롤업하여 입도록 하자. 마른 사람들은 롤업을 통해 팔이 얇은 것을 보완할 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고, 근육질의 몸매라면 팔을 부각시켜서 보여줄 수 있다.



<출처 : The Idle Man>



사실 이런 어깨 유형은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모든 유형의 티셔츠를 소화할 수 있다.

타고난 사람들이다. 그저 부럽다.




3. 어느 유형에도 속하지 않는 애매한 어깨




어깨가 밑으로 처져 있지도 않고, 모델들처럼 직각 어깨를 가지고 있는 것 같지 않다. 그렇다고 어깨가 좁은건 아닌데, 넓지도 않다. 아마도 대부분의 대한민국의 남성들이라면 여기에 속할 확률이 크다. 이렇게 애매한 어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폴로셔츠를 추천한다.


 젠틀한 이미지의 폴로셔츠   <출처 : The Idle Man>



특히나 폴로셔츠는 두 가지 유형의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첫째, 전체적으로 살이 있거나 근육이 있는 사람들이다. 폴로셔츠의 경우 소매의 너비가 일반 티셔츠에 비해서 작다. 따라서 살이 있거나 근육이 많은 체형이라면, 폴로셔츠의 소매가 팔로 꽉 차 보여서 건강해 보이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또한 팔이 강조되어서 애매한 넓이의 어깨를 숨기는 효과를 줄 수 있다.


그러나 폴로셔츠 단추는 끝까지 채우지 말자. 몸집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단추를 끝까지 채우게 되면, 목이 짧아 보이는 역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팔이 소매에 꽉 차는 걸로 자부심 가지는 남자들이 은근히 많다   <출처 : vistelacalle>




둘째, 말랐지만 목이 긴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목이 긴 경우에는, 몸에 딱 맞는 폴로셔츠를 입고 단추를 끝까지 잠그는 것을 추천한다. 깔끔하고 젠틀한 느낌을 보여줄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머리에 시선이 더 가기 때문에, 애매한 어깨의 느낌을 지울 수 있다. 다만 외모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머리로 시선이 향하기 때문에 정리 안 된 머리와 수염을 보여준다면, 늘어진 티셔츠를 입는 것과 같은 역효과를 불러온다.



단추를 끝까지 채울 땐, 그루밍이 필수다    <출처 : pinterest>


폴로셔츠를 고를 때는 사이즈를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체형도 애매한데, 사이즈도 애매하다면? 한 겨울에 입던 롱패딩을 다시 꺼내서 입는 것이 나을 수 있다.


아무리 비싼 티셔츠라도 자신과 맞지 않는 핏의 티셔츠라면 비싸 보이지 않는다. 거울 앞에서 웃통을 벗고, 자신의 몸을 한 번 살펴보자. 당신의 어깨는 어떠한가?


앞서 말한 어깨 중 하나에 속해 있다면, 팀홍 에디터가 추천하는 스타일의 티셔츠를 장만하도록 하자.


혹여나 나르시시즘이 너무 강하여, 거울에게 물어봐도 자신이 제일 멋있다고 생각한다면…시력 검사를 추천한다.







더 많은 스토리가 궁금하면? 머스트잇 구경가기!


https://goo.gl/58Fk7t




매거진의 이전글 바야흐로 구찌 믹스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