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뭍톰 May 11. 2021

너무 애쓰지 않아도 돼

휘발되는 인연들에 대하여

 회사에 아끼고 마음 쓰던 후배 동생 A가 있었다. 업무 상 모르는 것들은 알려주고 조금이나마 도움되는 것들은 유무형으로 지원하고 신경을 썼었다.

 

 회사생활을 하며 자연스레 A를 포함한 회사 내 친목모임을 만들고 정기적으로 함께 여행도 가고 유지를 하다 갑작스럽게 병이 생겨 수술을 하게 되었는데, 이상하게도 그중 한 명인 B와 관계가 틀어졌다. 꽤나 친하게 지냈던 B로부터 기대했던 안부의 말 한마디가 아닌 본인의 이익만을 얻기 위한 행동과 말에 상처를 받았다. 이에 대한 아쉬움을 표하니 '어떻게 자신을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느냐.'라는 비겁한 장문의 답변과 함께 일방적으로 뒤를 돌아버린 B였다. 지금 생각해봐도 인생을 살면서 마주한 가장 냄새나는 행동이었다.


오랜 수술과 병가기간을 마치고 회사에 돌아와 다시 내민 내 손을 B는 쳐다보지도 않고 거칠게 뿌리쳤다. 이후 그녀와의 인연은 끝이 났다.


 하지만 아끼던 동생 A는 여전히 그 무리에 들어 나란 존재는 전혀 개의치 않고 그들과 웃고 떠들었다.

 그 무리엔 유일한 입사 동기였던 C도 포함이었지만, 늘 꺼림 침한 거리감을 유지하던 그녀에겐 전혀 아쉬움이 없었다. 다만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그녀의 어색함은 그나마 있던 미련을 털어낼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지.


 문제는 A였다. 나는 그녀에게 어떠한 아쉬운 표현도 할 수 없었다. 그 무리 안에 속해 보내는 시간에 대해 내가 어찌할 도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럴 자격도 해야 할 필요도 없었다. 그저 내가 그 모습을 보고 어떤 마음과 감정을 갖게 될지 전혀 고려치 않은 그 무관심에 치가 떨릴 뿐.


어느 날은 아무 일 없던 것처럼 다른 후배와 함께 셋이 술 한잔을 한 적이 있다. 난 그녀들이 고마워 해외에서 구하기 힘든 선물을 사서 똑같이 나눠 줬다. 한 명은 선물을 쓴 정성 어린 후기 답장을, 한 명은 고맙다는 제대로 된 인사도 없이 저 구석에 선물을 건조하게 내려놓았다. 후자가 누군진 이제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그리고 며칠 전 마주쳐 지나가는 A에게 인사를 하기 위해 눈을 마주했는데 그녀는 고개를 푹 숙인 채 옆을 빠르게 지나갔다. 무슨 일이 있는 것인가 싶어 카톡 메시지를 보냈는데, 48시간도 훌쩍 넘은 이 시간 그녀와의 채팅방엔 1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세상에 무시당해도 되는 존재는 없다.


세상에 무시당해도 되는 존재는 없다.

하지만 그것이 나에게 해당될 땐 딱히 할 수 있는 대처법이 없다. 어찌할 도리가 없단 걸 알고 있으니.

 

가끔 인연을 끊지 못해 혼자 속으로 앓고 썩히는 경우가 있다. 마음 아파할 가치조차 있는 일인가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되지만, 그게 어디 마음처럼 쉬운 일인가.


오늘도 이렇게 하나의 인연을 걷어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