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번개거북 May 10. 2020

구글시트 - 표를 잔디로 보기 #1

#잔디=메신저 #표를이미지로 #구글시트

구글시트에 있는 표를 매일 잔디로 보고 싶어요


잔디 = 메신저 기반의 협업툴 = https://www.jandi.com/


구글시트를 열어서 작성된 표를 확인하는 대신에, 메시지를 통해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미션을 수행해 보도록 합시다. 결과는 이런 형태가 될 것 같네요.



배경 설명을 조금 해본다면

   1. 수많은 구글 시트의 표와 그래프를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다. (시간이 오래 걸림)

   2. (아마도) 당분간은 검색 키워드에 대해서 좀 더 집중해서 보려고 한다.

   3. 링크를 따라가서 보는 과정도 생략이 되도록 이미지로 메시지가 전달되면 좋겠다.

등의 행간의 의미를 포함한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앞서 썼던 두개의 글에서 연결이 되니 아직 못보신 분은 가볍게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많은 자료를 요약해서 예쁘게 표로 보여주기


라고 할 수 있겠네요.



https://brunch.co.kr/@muyeolhong/7

https://brunch.co.kr/@muyeolhong/8



이제 해야할 일의 순서를 먼저 적어봅시다.


이러면 참 좋겠죠?

하지만 이렇게 간단한 일은 아니겠구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제가 시도한 방법은 이렇습니다.



아니 HTML은 뭐라는 말인가... 구글시트 얘기가 아니라 웹개발자 학습 강좌였던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현실(?)적인 접근과 눈치+근성으로 해결이 가능한 부분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차 관문인 HTML 구성은 사실 눈치+근성으로만 해결하기는 꽤나 어렵습니다. 그래서 두가지 방법을 말씀드립니다.


첫번째 방법!

네. 지인 찬스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요구 사항이 있는 곳이라면 아마도 근처에 웹개발자나 혹은 HTML을 조금 알고 있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고민만 하기 보다는 커피 한잔의 뇌물선물로 도움을 요청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두번째 방법!


일단 이번 연습 결과를 그냥 따라한다.

양해를 구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내부 수치들을 전부 자료로 활용하기에는 문제가 있어서 데이터를 가상의 값으로 변경하려고 했는데 너무 양이 많아서 적절한 샘플로 대체를 했습니다. 대상은 한참 사회적 이슈인 코로나19 관련 자료이고 Kaggle에서 가져온 자료를 일부 수정해서 샘플로 만들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36WuxkEc2M51vBwTcGvxxu518FlHDhuBIUewoxK9QE/edit#gid=298469991


이제 이어질 작업들을 다시 정리해보죠.

미리 만든 자료 대신에 위에 공유한 시트로 연습을 할 경우에는 "파일 > 사본만들기"를 통해 본인의 문서를 만든 이후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1. HTML 샘플 한벌을 만든다.

- 커피로 얻은 샘플이나 공유한 시트의 샘플 내용으로 테스트를 해본다.

- 텍스트 에디터에서 "샘플.html"로 저장한 이후 브라우저에서 예쁘게 보이면 합격!

2. 구성할 원본 자료를 시트에 넣는다.

- 여기에서는 이미 있는 "코로나확진-일별" 시트를 활용한다.

3. "표만들기"에 있는 왼쪽 내용을 확인한다.

- 앞의 글에 나왔던 내용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해당 표의 우측에 "HTML 만들기"부분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게으름이 찾아와서, 짤막하게라도 앞부분을 먼저 작성해서 올려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