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용담 Aug 15. 2020

내 삶에서 소중한 조미료가 된 추위는 무엇인가

< 리틀 포레스트: 겨울과 봄 > 중에서


이치코 < 리틀 포레스트: 겨울과 봄 >




성경에 이런 구절이 있다.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나는 비천에도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빌립보서 4장)



무엇이든 극단적인 것은 참 징그럽다.
너무 뜨겁거나.. 차갑거나,

너무 이성적이거나... 감성적이거나,

너무 들뜨거나... 가라앉거나...

풍부와 궁핍 사이 어디쯤에 머문다는 건 여러 가지 감정을 경험하게 해 준다.
좀 더 가지지 못한 나의 분노와 좌절 그리고 좀 더 가진 나의 교만과 안도의 아슬한 수직선상에서 나의 감정도 줄타기를 해야 한다.
아직은 자세히 언급할 마음의 준비가 안된 내 인생의 추위는 나의 극단적인 면들을 꼬들하게 잘 말려, 이치코의  무말랭이를 만들어주었다.

머리로 이해하던 것들이 가슴으로 느껴져 이제 웬만하면 그 어느 것에도 옳다 그르다 평가하지 않게 되었다.
인생의 칼바람 같은 추위가 없었다면 얻지 못했을 소중한 '유연함'이다.

머리에서 가슴으로 내려오는 길... 두 뼘밖에 안 되는 그 길은 참... 매섭게 춥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땐 몰랐는데 나중에 깨닫게 부모님의 사랑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