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님 Jan 29. 2024

길고양이가 살기 좋은 곳

지극히 사소한 나의 일상 #10

처음 이사 와서 깜짝 놀랐던 것 중 하나가 길고양이였다. 많아서가 아니라 예뻐서였다. 어쩐 일인지 동네의 길고양이들이 하나같이 둥글둥글 살이 올라 있었고 털에는 윤기가 자르르했다. 심지어 사람만 보이면 다기와 몸을 비비며 '자, 봐봐, 내가 꽤 예쁘지?'라는 듯 목구멍을 가르릉 댔다. 전에 살던 서울에도 길고양이가 많았지만, 하나같이 삐쩍 마르고 털이 거칠었으며 사람을 경계했다. 골목길에 놓인 쓰레기 봉지를 헤집다가도 인기척이 나면 꽁무니를 뺐다. 그래서 나도 길고양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이 곳에서 나는 전철역에서 집으로 오는 약 십 분 동안 최소 다섯 마리의 길고양이와 만난다. 매번 만나다 보니 부르는 호칭까지 생겼다.


깜장이는 이 동네의 왕이다. 잡털 한 오라기 없이 온몸이 새까맣고 매끈한 이 녀석은 누가 봐도 왕의 자태와 기품이 있다. 깜장이는 곧잘 돌계단의 한가운데에 당당히 누워있다가 사람이 오면 일어나 제 몸을 스윽 비빈다. 그러면 누구라도 이 녀석이 예뻐 못 견딘다. 고양이 계의 아이돌이다.


억울이는 어쩐지 표정이 좀 억울하다. 늘 깜장이가 있는 곳에서 한 발자국쯤 떨어져 있다. 깜장이와의 관계는 아직 잘 모르겠다.


커플 고양이들은 공원의 점령자다. 늘 공원의 벤치 또는 테이블 위에 사이좋게 나란히 누워있다. 어쩌다 한 마리가 안  보이는 날이면 혹시 무슨 일이 생겼나 하고 걱정될 정도이다.


누런 점박이는 늘 담벼락 또는 식당 앞 장독대 위의 햇살이 따뜻한 곳에 누워 자고 있다. 어느 날은 내가 너무 사진을 찍어댔더니 귀찮다는 표정을 지으며 휙 가버렸다. 이 녀석만큼은 애교가 없다.


늘 붙어 다니는 커플 고양이들


지난번에는 특이한 광경을 보았다. 깜장이, 억울이, 커플, 점박이들이 도서관 앞 광장에 모두 모여 있었다. 무슨 일인가 싶어 어리둥절하던 찰나, 몇몇 사람이 오더니 익숙한 듯 고양이 사료를 퍼서 이곳저곳에 놓아주었다. 아! 고양이들의 식사 시간이구나! 비로소 나는 깜장이, 억울이, 커플, 점박이들이 둥글둥글 윤기 나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2024년 겨울)

작가의 이전글 주말에는 가까운 커피숍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