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민우 Aug 07. 2024

"스웨덴 라이프" 서평

북유럽을 생각하고 그리운 마음이 더해진다.

익숙하지도, 낮설지도 않은 그곳... 스웨덴


오후3시에 해가지는 겨울

짧아서 강렬하게 빛나는 여름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울창한 숲과 호수

무심한 듯 따스한 사람들

유모차를 끌고 산책을 즐기는 라떼파파

여유와 행복을 주던 오후의 피카

뜨거운 포옹 크람.......


꼭 한 번은 스웨덴에 가보아야 할 이유다


-"스웨덴 라이프" 중,


<스웨덴 라이프 글,사진 고지연/북로그컴퍼니>


스웨덴에서의 처음 짧은 8개월간의 교환학생 생활을 마치고,

스웨덴에 대해 푹 사랑에 빠진 저자는 스웨덴에서의 생활을 잊지 못하고 그곳을 그리워 한다.


"꼭 한 번, 제대로, 스웨덴에서 살아보고 싶었다"


결국 스웨덴 스톡홀름대학교에 다시 석사유학을 해서(언론학 전공) 2년여동안을 공부하면서

보다 스웨덴에 깊이 발을 담그게 된다.

이 책은 그렇게 보낸 스웨덴에서의 여섯계절에 대한 이야기이다.


P.S : 나도 가끔은 북유럽(특히 핀란드)에 유학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았지만, 그것은 정말 쉽지 않다.


<스웨덴 라이프 북트레일러/모바일교보문고 제공>



읽기쉬운 TEXT구조와 사진 배열로 가독성이 높은 책이다.

저자가 8개월동안의 교환학생 생활을 마치고 떠날 때의 고백이 책의 본문 가운데 있는데,


"내가 경험한 스웨덴은 언제나 그런 나라였다.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청하면 일단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규정보다는 사람이 먼저인.

약자의 이야기에는 더욱 세심하게 귀를 기울여주는.

나는 그런 스웨덴을 떠나는 게 못내 아쉬웠다"


-"스웨덴 라이프" 132p중,


*최근 파리올림픽 여자베드민턴 단식 금메달리스트 안세영 선수를 보면서 이 글을 읽으며 더 질문하게 된다.

나는 다른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인가,

규정보다는 사람이 먼저인가,

더욱 세심하게 귀를 기울여주는가.......


어쩌면 이렇게 경청과 공감의 부분이

스웨덴이 "영세중립국"으로서의 확실한 위치를 점할 수 있었던 비결이 아니었을까?


다시 여름이란 계절에 석사유학으로 스웨덴에 온 저자는 더욱 활발하게 스웨덴의 일상을 기록한다.

그리고 더욱 그곳의 라이프에, 스웨덴 사람들에게 빠져든다.


그리고 2년동안의 석사유학, 논문발표를 마치고 저자는 스웨덴을 미련없이 떠나서 한국으로 돌아온다.

지금은 평범한 직장인으로 생활하고 있기도 하다.



<스웨덴 스톡홀름 근처의 호수, Visit Sweden에서 인용>



"나는 스웨덴에서 여행자도 현지인도 아닌,

한국인과 스웨덴인의 그 어느중간 쯤에서 새로운 형태의 삶을 살았다.

여행의 낭만과 일상의 단조로움을 걷어낸 채 스웨덴에서 생활했다.

그렇게 스웨덴에서 살았다고 해서 내 인생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다.

낮선 땅에서 산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었고, 갑자기 삶의 목표가 명확해지는 것도 아니었다.


하지만 스웨덴에서 나는 나의 삶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었다

.

.

.

.

모두가 열심히 사는 한국에서, 열심히 살지 않으면 죄책감이 드는 이곳에서 나는 스웨덴의 '라곰'을 떠올린다.

적당히 열심히 살면서, 적당히 즐기는 삶을.

이는 전부 스웨덴을 경험했기에 느낄 수 있는 감정이고, 사색이다.


스웨덴에서의 나의 시간은 이미 지나갔지만,

내가 스웨덴에서 만났던 사람들, 느꼈던 감정들, 그리고 경험들은 내 마음에 화석처럼 남아있다.

그렇기에 앞으로도 내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건 스웨덴은 나의 일생에 문득문득 찾아올 테고,

나의 삶에 언제까지고 영향을 미칠 것이다."


-"스웨덴 라이프" 에필로그 중,


북유럽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여행기의 끝의 부분에서는

결국 자기가 현재 일상을 살고 있는 곳에 돌아오면서 일상에 대한 다짐을 하는 부분이 있다.

나도 각종 여행기를 쓸 때, 그 표현이 있었고, 앞으로도 이런저런 여행 이후에 그 표현이 또 들어갈 것이다.


여전히 "책"이라는 훌륭한 도구, 동반자로 인해 스스로가 꾸준할 수 있다는 데 감사하며,

(여기서의 꾸준함이란 그 북유럽을 생각하고 상상하며 꿈꾸는 것이 계속된다는 것이다)

이 책 "스웨덴 라이프"의 서평을 쓰면서 다시 내 맘 가운데 있는 북유럽을 생각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을 보게 된다.


#북유럽서적서평

#북유럽여행

#스웨덴




매거진의 이전글 도보여행가 김효선 겨울왕국 노르웨이를 가다, 서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