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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백승우 Sep 13. 2022

[미국주식 공부] 34. 애보트(ABT)

시가총액 순으로 기업훑기(훑기만 한다)

미국주식 상품을 담당하게 되었다.

(물론 최종 운용 결정은 대표님이 하신다.)


나는 요즘 미국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 있다.


서른 번째 훑기 시간이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정말 훑기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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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보트(ABT)


1. 기업 개요(뭐하는 회사인가)


애보트(Abbott Laboratories)는 미국의 제약회사이다. 애보트는 1888년 설립되었고 2013년 연구 기반 제약 사업이 애브비로 분할되었다.


진단, 의료기기, 영양 및 브랜드 제네릭 의약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점유율>

BizVibe에서 가지고 왔던 자료를 다시 보자.

매출 기준으로 제약시장 4% 정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Seeking Alpha에서 가지고 왔다.

미국 유아용 조제분유 점유율을 보면 애보트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 사회, 산업, 기업에 대한 그냥 생각


애보트가 분유 1위라고 하니, 분유 시장을 한번 훑어보자.


유아용 조제분유 라는 용어를 쓰던데, 1세 미만의 유아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조제물이라고 한다. WHO 등의 기관에서 고품질을 보장받아야 하고 규칙들이 있다고 한다.


Precedence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세계 유아용 조제분유 시장 규모는 59B$ 규모를 보였다. 2030년에는 125B$ 규모로의 성장을 전망하기도 했다.

Globenewswire에서 가지고 왔다.

요즘 저출산 얘기가 많은데 2020년 글로벌 출산율은 2.4로 나왔다. 그래도 전세계적으로는 출산을 통한 인구 증가가 있긴 한가 보다.

Worldbank에서 가지고 왔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아프리카 지역이 아무래도 평균값을 높인거 같다.

연합뉴스에서 가지고 왔다.

인구 관련 통계는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제대로 공부할 필요가 있겠으나, 이것만 봐서는 일단 Q 보다는 P가 늘어난게 아닌가 싶긴하다. 시장 규모가 늘어나는건 아무래도 프리미엄 제품화와 가격인상 부분이 크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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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보트 사업보고서를 조금만 살펴보자.


<매출 구성>


연단위로 우선 봐보자.

애보트 연간보고서

매출 43B$, 영업이익 8B$, 영업이익률 20% 수준. 부문별 매출은 제약제품 11%, 영양(분유등) 19%, 진단 36%, 의료기기 33% 비중을 보였다. 의료기기 중에서는 당뇨병 분야가 전체 매출의 10%를 차지하면서 가장 큰 비중을 보였다. 영양 부문의 경우 절반 가량이 해외 매출이었다.


애보트 연간보고서

지역별로는 미국 매출 비중이 39%였다.


애보트 연간보고서

연간 10B$ 규모 현금을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였다. 애브비가 23B$ 규모였다.



<CEO>


근래 IT 발전 속도를 따라 가기 위해서는 리더가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등 IT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참고로 나는 문과다.

애보트의 CEO 로버트 포드

애보트의 CEO는 로버트 포드로 1973년생이다. 1996년 애보트에 합류하였고, 2020년부터 애보트의 CEO를 맡고 있다.



3. 한 줄 요약


매출 43B$, 영업이익 8B$, 영업이익률 20% 수준.


What if...


저출산 시대, 분유를 파는 회사에 투자하기가 참 쉽지는 않을거 같다. 물론 돈은 계속 잘 벌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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