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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백승우 Sep 29. 2022

[미국주식 공부] 46. 필립모리스(PM)

시가총액 순으로 기업훑기(훑기만 한다)

미국주식 상품을 담당하게 되었다.

(물론 최종 운용 결정은 대표님이 하신다.)


나는 요즘 미국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 있다.


마흔 여섯번째 훑기 시간이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정말 훑기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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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모리스(PM)

 

1. 기업 개요(뭐하는 회사인가)


글로벌 최대 담배 회사 중 하나다. 대표 브랜드는 말보로 이다. 1847년 창립되었다.


전자담배 브랜드로 아이코스가 있다.



<점유율>

로이터에서 가지고 왔다.

글로벌 3위권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 사회, 산업, 기업에 대한 그냥 생각


글로벌 담배 시장 규모는 2021년 850B$ 규모로 추정된다. Grand View Research에서는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2.4%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수요자가 늘어난다는 전망이다.

Grand View Research에서 가지고 왔다.

미국 시장규모는 2021년 76B$로 추정했는데, 연평균 3.4% 성장을 전망하기도 했다.


재밌는 부분은 담배 회사들이 금연 마케팅을 위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 CDC에 따르면 2019년 미국 담배 회사들이 9B$규모의 금연 캠페인 비용을 지출했다고 한다.


그리고 담배 회사가 담배 연기 없는 세상을 주창하고 있는데, 필립모리스가 아이코스 전자담배를 개발한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보는듯 하다.


글로벌 전자담배 시장규모는 2021년 18B$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2030년까지 30% 성장률이 전망되고 있다.

Grand View Research에서 가지고 왔다.

미국 전자담배 시장은 2021년 7.3B$로 추정되는데, 2030년까지 29.2% 성장률이 전망되고 있다.


담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좋아진다는 쪽으로 생각하기는 쉽지 않은거 같다. 그럼에도 기업들이 나름의 생존방식을 보이고 있으니 지켜봐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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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모리스 사업보고서를 조금만 살펴보자.


<매출 구성>


연단위로 우선 봐보자.

필립모리스 연간보고서

연간 순매출 31B$, 영업이익 13B$ 규모를 보였다. 영업이익률 41%.


잠깐 영업이익률이 41%라니 내가 잘못 본거가 싶어서 다시보니, 영업이익률이 2020년 41%, 2019년 35%였다.


지역별로 봐보면 EU 39%, 동유럽 11%, 중동아프리카 10%, 남아시아 14%, 동아시아•호주 19%, 미대륙 6% 매출비중을 보였다. 영업이익 비중은 EU 47%, 동유럽 9%, 중동아프리카 9%, 남아시아 12%, 동아시아•호주 20%, 미대륙 4%였다.


EU 비중이 생각보다 크다. 예전에 유럽 여행 갔을 때 카페며 기차역이며 사람들이 담배를 피고 있던 장면이 스쳐지나간다.


지역별 영업이익률도 한번 계산해보니, EU 50%, 동유럽 34%, 중동아프리카 35%, 남아시아 34%, 동아시아•호주 43%, 미대륙 26% 이익률을 보이고 있다.



필립모리스 연간보고서

가연성 제품 71%, Reduced-risk 제품(RRP) 30% 비중을 보였다. 참고로 2017년에만 해도 RRP 매출 비중은 13%였다.



지역별 RRP 비중을 한번 봐보자.

필립모리스 연간보고서

RRP 매출 비중은 EU 33%, 동유럽 37%, 중동아프리카 4%, 남아시아 0.3%, 동아시아•호주 59%, 미대륙 3%를 보였다. 이렇게만 보면 RRP 비중이 높을수록 영업이익률도 좋았던 걸로 보인다.


필립모리스 연간보고서

연간 12B$ 규모의 현금을 영업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였다.



<CEO>

필립모리스의 CEO 야첵 올자크

필립모리스의 CEO는 야첵 올자크로 1965년생이다. 경제학을 전공했고 회계 쪽에서 경력을 시작했다. 1993년 필립모리스에 합류했고 2021년부터 필립모리스 CEO를 맡고 있다. 10년 내 말보로 담배를 안팔겠다는 선언을 하기도 했다. 아이코스에 집중하겠다는 얘기라고 한다.



3. 한 줄 요약


연간 순매출 31B$, 영업이익 13B$ 규모. 영업이익률 41%. Reduced-risk 제품(RRP) 매출비중 30%.


What if...


담배 회사는 뭔가 손을 대기 쉽지 않을 거라는 편견이 있었던거 같다. 그런데 전자담배가 늘어나고 담배회사 자체가 담배연기를 줄이려는 와중에 돈은 또 잘 벌고 있다고 한다. 고민이 되긴 하는데, 나도 모르게 매수 버튼에 손이 갈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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