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우 Oct 11. 2022

[미국주식 공부] 52. CVS헬스(CVS)

시가총액 순으로 기업훑기(훑기만 한다)

미국주식 상품을 담당하게 되었다.

(물론 최종 운용 결정은 대표님이 하신다.)


나는 요즘 미국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 있다.


쉰 두번째 훑기 시간이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정말 훑기만 한다.


---------------------------------------------------------------------------------------------------------------------------


CVS헬스(CVS)


1. 기업 개요(뭐하는 회사인가)


미국 의료 기업으로 리테일 약국 체인점 CVS파머시를 소유하고 있다.


1963년 설립되었다. 2006년 오스코 드럭, 세이브온 드럭을 인수했고 2015년 타깃의 약국 사업부를 인수했다.


월그린과 양강 구도.



<점유율>

Statista에서 가지고 왔다.

2021년 미국 처방약 약국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2. 사회, 산업, 기업에 대한 그냥 생각


약국은 고령화 시대에 잘 맞는 주제인거 같다.


게다가 온라인 약국이라는 개념은 디지털 시대 흐름까지 들어맞으니, 코로나 초기에 한동안 꽤나 좋아했던 분야다.


Million Insights에 따르면 글로벌 온라인 약국 시장 규모는 2020년 19.4B$ 규모로 추정된다. 그리고 2028년까지 연평균 10.6% 성장률이 전망된다.


Million Insights에서 가지고 왔다.

미국 온라인 약국 시장규모는 2019년 4.9B$ 규모로 추정되며 2028년까지 연평균 10.8% 성장률이 전망된다.


Grandview Research에서 가지고 왔다.

미국 전체 약국 시장규모가 446B$ 규모에서 연평균 2.7% 성장률이 전망되고 있으니, 온라인 약국에 대한 기대가 크긴 한가보다.


---------------------------------------------------------------------------------------------------------------------------


CVS헬스 사업보고서를 조금만 살펴보자.


<매출 구성>


연단위로 우선 봐보자.

CVS헬스 연간보고서

연간 292B$ 매출, 13B$ 영업이익 규모를 보였다. 영업이익률 5% 수준.


CVS헬스 연간보고서

부문별로 조정값을 제외하고 봐보면 건강보험 관련이 매출의 24%, 조정영업이익의 28%를 차지했다. 약국서비스는 매출의 46%, 조정영업이익의 38%를 차지했다. 소매(여기에 디지털관련이 포함되는듯 하다)가 매출의 30%, 조정영업이익의 42%를 차지했다.


참고로 유니이티드헬스의 Optum RX가 91B$ 매출, 4B$ 영업이익을 보였었다.


CVS헬스 연간보고서

2021년 18B$ 현금을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였다. 자본적 지출을 보면 2.5B$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사용했다고 하는데 전체 자본적 지출에서 64%에 해당하는 금액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디지털 관련 현황이 궁금해진다.

CVS헬스 연간보고서

4천명 이상의 간호사 등을 고용하고 있고, 4천만명 규모의 고객이 있다고 한다.(전체적으로는 4만명 이상의 의사, 약사, 간호사 및 30만명 규모 직원이 있다고 한다.)


Optum RX 홈페이지

반면 유니이티드헬스의 Optum RX는 1만명을 고용, 6.5천만명 규모 멤버가 있다고 한다. 제휴 약국이 6.7만개 규모인가 보다.


CVS헬스 연간보고서

CVS의 경우 약 1만개 정도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CEO>

CVS헬스의 CEO 카렌 린치

CVS헬스의 CEO는 카렌 린치로 1963년생이다. 회계를 전공했고 금융과 보험으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2021년부터 CVS헬스의 CEO를 맡고 있다.



3. 한 줄 요약


연간 292B$ 매출, 13B$ 영업이익 규모. 영업이익률 5% 수준.


What if...


오프라인까지 고려하면 약국 분야에서 CVS헬스가 규모가 크지만 디지털만 생각하면 유나이티드헬스의 Optum RX가 규모가 더 큰 상황같다. 가뜩이나 1등주에 점수를 많이 주는 입장에서, CVS헬스에 손이 갈거 같지는 않다.

작가의 이전글 [미국주식 공부] 51. 코노코필립스(CO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