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순으로 기업훑기(훑기만 한다)
스타벅스는 1971년 커피 원두 로스팅을 하던 작은 상점에서 출발하여, 현재 글로벌에서 가장 큰 커피전문점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스타벅스가 입점하면 인접 지역까지 살아나는 스필오버 효과(일명 스타벅스 효과)라는 말이 언급될 정도로 커피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현재도 중국을 비롯한 이머징마켓에서 영토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
스타벅스 앱 결제 이용자는 애플페이나 구글페이보다도 많으며, 스타벅스 카드에 충전된 자금이 어지간한 미국 내 은행 예치금보다도 많을 정도로 디지털 환경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점유율>
글로벌 패스트푸드 점유율에서 맥도날드에 이어 2위. 물론 커피 브랜드로는 1위.
스타벅스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가 자주 들린다. 드라이브 스루, 모바일 주문 같은 매장 관련 얘기 뿐만 아니라, 디지털결제나 암호화폐 같은 얘기도 들린다.
웬만한 은행보다 현금이 많은게 스타벅스라는 말도 있다.
스타벅스는 뭔가 그냥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보기에는 참 거대한 일을 하는 기업 같다.
---------------------------------------------------------------------------------------------------------------------------
순매출 29B$, 영업이익 5$, 영업이익률 16%수준. 직영 매출 비중이 85%였다.(참고로 맥도날드 직영 매출 비중이 44%, 프랜차이즈 매출 비중이 56%였다. 맥도날도 영업이익률은 45%수준.)
음료 매출 비중이 63%였다. 음식 비중이 17%.
미국 매출 비중이 70%, 중국 매출이 12%.
연간 6B$규모 현금을 영업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였다. 맥도날드가 9B$규모였다.
스타벅스의 CEO는 하워드 슐츠로 1953년생이다. 일 조르날레 커피 회사를 창립한 후 스타벅스를 사들였다. CEO 자리에서 물러났다 복귀했다 했었는데, 2022년 다시 복귀 했다.
순매출 29B$, 영업이익 5$, 영업이익률 16%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