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우 Aug 16. 2022

[미국주식 공부] 16. JP모건(JPM)

시가총액 순으로 기업훑기(훑기만 한다)

미국주식 상품을 담당하게 되었다.

(물론 최종 운용 결정은 대표님이 하신다.)


나는 요즘 미국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 있다.


열 여섯번째 훑기 시간이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정말 훑기만 한다.


---------------------------------------------------------------------------------------------------------------------------


JPMorgan Chase(JPM)

 

1. 기업 개요(뭐하는 회사인가)


JP모건은 자산 기준 미국 최대 은행이다. 2000년 투자은행인 JP모건과 상업은행인 체이스가 합병하면서 탄생했다.


소비자금융, 기업투자금융, 상업은행, 자산관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소비자금융(CCB)은 은행 지점, ATM, 온라인 및 모바일 기반 은행 서비스, 모기지 등을 포함한다. 기업투자은행(CIB)은 기업, 금융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 대상 IB(투자은행), 증권 및 투자상품 제공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상업은행(CB)은 기업대상 은행 서비스 및 부동산 금융 등을 포함한다. 자산관리(AWM)는 자산운용 등을 포함한다.


디지털결제 쪽도 열심히 하고 있나보다. 주요 은행들의 디지털결제 연합체 Zelle(페이팔의 Venmo와 양강구도 인가보다)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Chase Pay를 하고 있다.


<점유율>

Statista에서 가지고 왔다.

JP모건은 2022년 6월 자산 기준 미국 은행에서 14%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BizVibe에서 가지고 왔다.

2020년 기준 글로벌 상황을 보면 자산 기준으로는 JP모건이 7위, 수익 기준으로는 2위를 차지했다.



2. 사회, 산업, 기업에 대한 그냥 생각


예전에 증권주를 공부했던 기억이 난다.


2021년 상반기 미래에셋증권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기자본 10조원을 돌파했고, 글로벌 투자은행과 견줄 수 있는 체급을 갖게 되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었다.

미국 기업들은 한국 기업들의 사업 방향성에 이정표 같은 존재인거 같다.

미국의 투자은행 자기자본 및 PBR 추이를 보면 10년간 JP모건은 자기자본이 2배가량 늘면서 PBR도 3배가량 증가했다. 반면 골드만삭스는 자기자본이든 PBR이든 그만큼 늘지 못했었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겠으나 골드만삭스가 기존 증권업에 좀 더 치중했다면 JP모건은 사업다각화를 지향하고 적극적인 M&A를 추진했다는 점에 주목했었고, 우리나라 증권업도 JP모건 같아야 한다는 생각이었는데, 지금 그 JP모건을 보고 있다. 감회가 새롭다. 


---------------------------------------------------------------------------------------------------------------------------


JP모건 사업보고서를 조금만 살펴보자.


<매출 구성>


연단위로 우선 봐보자.

JP모건 연간보고서

연간 122B$ 순수익에서 비이자수익이 57%, 이자수익이 43%를 차지했다. 세부 항목 별로는 전체 수익에서 자산운용이 17%, 주거래가 13%, IB수수료가 11%, 대출예금수수료가 6% 등을 차지했다.

JP모건 연간보고서(2011년)

10년 전에는 비이자수익이 51%, 이자수익이 49% 비중을 보였다. 자산운용이 14%, 주거래가 10%, IB수수료가 6%를 차지했었다.



지역별 상황을 봐보자.

JP모건 연간보고서

매출은 북미 76%, 유럽•중아시아•아프리카가 14%, 아시아태평양이 8%, 남미가 2% 비중을 보였다. 순이익 비중은 각각 85%, 9%, 5%, 2%였고, 총자산 비중은 각각 77%, 14%, 7%, 2% 였다.



<현금 흐름>


금리관련 얘기가 많은 오늘날이다. 그래서인지 기업이 벌어들이고 있는 현금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는 생각이다.

JP모건 연간보고서

연간 78B$ 규모 현금을 영업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였고 재무활동으로 276B$를 벌어들였다. 금융업이다보니 연간 현금 변동성이 큰가보다.



<CEO>


근래 IT 발전 속도를 따라 가기 위해서는 리더가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등 IT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참고로 나는 문과다.

JP모건의 CEO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의 CEO는 제이미 다이먼으로 1956년생이다. 심리학과 경제학을 전공했다. 골드만삭스에서 첫 금융업을 시작했다. 2005년부터 JP모건 CEO를 맡고 있다.



3. 한 줄 요약


연간 120B$ 가량의 순수익을 일으키고 있다. 이익률 3~40% 정도 된다.


What if...


2008년 금융위기를 극복하고 지금도 돈 잘 벌고 있는건 알겠다. 근래 자이언트스텝이니 울트라스텝이니 새로운 환경 속에서 JP모건이 어떤 식으로 대응하는지 보고 싶다. 다이먼 CEO가 말한 경제 허리케인을 극복하는 모습을 본 이후 투자 의사결정을 할거 같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