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있는자리 / 도서출판 독립출판 / 2023
부제 : 로망이 절망이 되기 전에 봐야 할 서점 창업 Q&A
어떤 마음으로 서점을 시작해야 하는지, 근본적인 문제에서부터 포스기 사용, 북큐레이션, 유통 등 실무적인 이야기까지, 책방 운영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나는,
책이라는 무해한 매체를 통해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갖고 싶은 것 같다.
이런저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잊었던 나 자신을 기억해내고, 서로 이해하고 위로하는 그런 공간을 갖고 싶은 것 같다.
이 땅에 책방의 로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가 보다.
p.16 내가 서점을 왜 하려는 것인지, 서점을 통해 어떤 미래를 생각하는지를 분명하게 생각해야 한다.
p.30 매장을 임대하는 순간 3,000만 원 이상의 돈이 나간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한다.
pp.52-53 서점을 열기 전 소요 자금과 예상 매출을 계산해서 손익분기점을 파악하고, 금액의 많고 적음에 따라 대응 방안을 계획하여야 한다.
내가 추구하는 서점의 목표, 하루 예상 매출
한 달 예상 매출, 하루 예상 이윤
한 달 예상 이윤, 한 달 공과금
한 달 총지출, 하루 손익분기점
한 달 손익분기점, 6개월 뒤 서점 예상 매출
1년 뒤 서점 예상 매출
p.113 서점 운영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재고 관리이다.
p.122 처음 '서점을 왜 하려 하는가?'를 항상 염두에 두고 서점 운영을 해야 한다. 그런 기준 속에서 북큐레이션과 독자 응대가 결정된다.
p.143 처음 마음먹은 서점에 대한 계획이 구체적일수록 북큐레이션이 수월해진다.
p.150 내가 권하고 싶은 책이 '너무 나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를 끊임없이 되새겨 봐야 한다.
p.188 문화프로그램에서 중요한 부분은 프로그램 기획과 서점 대표의 근면함이다.
p.196 서점 영업시간과 휴무일은 고정되어야 한다. 영업시간은 서점을 찾는 독자와의 약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