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경 May 16. 2024

북토크 준비 메모


이번 2024 서울국제도서전에 우리 출판사 달꽃이 참가하는데요! 제가 작가와의 대화-북토크를 열게 됬어요 :D !! 허허 너무 행복해요. 이 북토크 시간에서는 전작 들이 아니라 작가의 작업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그래서 제가 최근에 완료한 작업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졌어요! 늘 노력해주시는 우리 출판사 달꽃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자경스 메모: 

저는 이야기(영화가 되기 위한 소설)를 쓸 때 어떤 부분은 미학자들이나 비평가들이 설명해줄 거라고 생각하고 쳐내요. 저는 대중독자들이 제 소설을 재밌게 읽었으면 좋겠어요. 그런데 제 소설은 가볍지만은 않아요. 철학과 아름다움에 대한 저의 주관이 담겨 있어요.

뱀파이어 이야기를 쓸 때는 .. 성공적으로 뱀파이어란 은유를 이 시대 이 장소에 녹여내려고 했어요. 여자들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했어요. 때론 여성이 대상화 될 수 밖에 없는 사회를 그냥 인정하기도 하고,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행동하길 소망하기도 하고.. 진정한 자유란 무엇인지에 대해 무의식 안에서 사유 했던 것 같아요.

보석 도둑 이야기는.. 영국의 식민지 비판은 너무 뻔한 것 같아서, 한국 고종황제를 등장 시켰어요. 한 나라 한 시대를 마감하는 마지막 왕이란 것도 매혹적이었고요. 많은 분들이 느끼셨겠지만, 지식의 기울어진 체계를 해킹하는 이야기를 쓴 것 같아요. 여기엔 미감보다는 철학과 미래상에 대한 본능적인 갈망이 저를 어떤 방향으로 인도 했던 거 같아요. 사실 취향이란 말은 그냥 장치일 뿐이고, 아름다움을 얼마나 공평하게 누릴 수 있는 시대인지에 관해 생각해본 것 같아요. 유머로 많은 것을 승화 시켜 보려고 했어요.

세 수녀 이야기는 .. 그냥 그런 특별한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교훈적인 소설이 아니라, 형식과 내용에서 충격을 주기 위한 소설이에요.

마지막으로 .. 이태원 소년 이야기는, 쓰면서 어떤 시간은 아름답다고 느꼈던 소설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새단편소설 작업 과정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