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가현 Oct 29. 2017

10/29 수업교실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수업 사례 나눔 중심으로

 이런저런 일이 겹쳐 수업교실에 연달아 세 달을 출석하지 못했다. 오랜만에 갔는데 인디스쿨 문이 닫혀있어서 왕놀람. 혹시 내가 안 온 사이 모이는 장소가 바뀌었나 하고 밴드를 황급히 뒤지고 있었는데 양은석 선생님께서 오셨다. 내가 오늘의 1등! 그리고 두 번 빠지면 짤리는 줄 알고 마음을 약간 비우고 있었는데 세 번까지 봐준다고 하셔서 안도했다. 이제 두 번 남았는데 빠지면 안되겠다. ㅋ_ㅋ



계획했던 프로젝트 수업 실천 사례 나눔

 수업교실에 안갔던 사이에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배우고 학년별로 계획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은 계획했던 것을 실천했던 사례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강민정 선생님의 동네에 대해 알아보고 사랑하는 마음 가지기, 정호중 선생님의 우리 지역 소개하기, 노유림 선생님의 마을교과서 만들기 등 어마어마한 실천 사례들을 들으며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호중샘 발표중이심


  - 프로젝트 수업 : 실제성 살리기, 전문가 섭외 및 활용이 특히 중요하다.

    (예를 들면 공항 같은 실제적 공간, 리플렛 같은 실제적 자료, 전문가는 마을활동가 등 분야에 맞게)

  - 프로젝트 수업에서 차례로 고려해야 할 것

     1. 아이들이 열심히 참여하고 흥미로워하는가?

       -> 동기유발이 중요하며 발표계획을 미리 제시하여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2. 아이들이 무엇을 배웠는가?

     3. 어떻게 아이들이 스스로 주도하게 할 것인가?

       -> 단어 브레인스토밍 + 질문, 궁금증 유도로 아이들이 궁금한 점을 해결하게 한다.

       -> 생각할 시간과 생각할 수 있는 자료를 던져야(어떤 정보를 줄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 성취기준을 완벽하게 맞출 수 있을까? -> 어느 정도 변형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야 자유롭다.

  - 아이들의 의욕 상실을 막기 위해 학습과 활동을 적절하게 분배하고 배치한다.

  - 같은 프로젝트를 여러번 실행해보며 기록하면서 아쉬운 점을 채워나갈 수 있도록 한다.

  - 프로젝트는 최소 3주(계획 1주, 활동 1주, 발표 1주)

  - 온작품읽기하기 좋은 작품 : 내가 이 책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1. 인도 김씨 김수로(신호등토론, 본적조사, 연극, 작가와의 시간)

    2. 애벌레가 애벌레를 먹어요(우정 관련)

    3. 오즈의 마법사

    4. 마당을 나온 암탉



은석샘의 프로젝트 수업 사례 나눔

 은석샘께서 5-6년간 프로젝트해 온 자료들을 제본해서 나눠주셨다.(그래서 무려 캐리어를 끌고 오심!) "내가 이 프로젝트 사례를 보고 어떻게 아이들 주도적으로 하게 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며 사례를 함께 보자고 하셨는데, 300페이지에 달하는 사례들을 2시간 여동안 후루룩후루룩 살펴보면서 그저 어마어마하다는 생각밖에는... 제대로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해본 적도, 실천해 본적도 없다 보니 너무 막연하게 다가왔다. 실천을 해본 적이 없으니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도 막막했고. 작년 행복교실 7기 공부할 때도 딱 프로젝트 수업할 때 빠졌었는데 이번에도 프로젝트 수업을 제대로 못 들어서 아쉽다. 서툴더라도 일단 계획해보고 실천하는 도전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 책이라는 기념샷



수업 나눔

 5시반 기차를 타야 해서 마치는 시간보다 한 시간 일찍 나오게 되어 수업 나눔에 참여하지 못했다. 수업영상을 함께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인데, 다들 수업자의 수업을 보면서 나를 돌아볼 수 있게 되서 참 뜻깊은 시간이라고 말했다. 지난 시간에 했었는데 참 좋았었다고. 아쉬운 마음을 뒤로 하고 수업 나눔의 원칙만 찍어서 나왔다. 수업 협의할 때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수업나눔의 원칙
수업교실 때문에 보는 이 한강의 풍경도 2번 남았다. 참 예쁘다.


작가의 이전글 언젠가 다시 가보고 싶던 곳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