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민창 Apr 19. 2020

배우 강하늘이 얘기하는 '행복'

지금이 제일 행복한 시간이다.

강하늘씨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훈훈한 외모뿐만 아니라, 방송에서 언뜻 언뜻 비치는 그의 언변, 그리고 삶을 대하는 태도가 너무 멋지기 때문입니다. 우연히 유튜브를 보다 ‘인생술집’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강하늘씨가 행복에 대해 말하는 걸 봤고, 그 구절이 소름돋을 정도로 와닿아서 여러분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우연히 읽은 책에서 과거는 거짓말이고 미래는 환상일 뿐이다. 라는 구절을 봤어요. 즉, 우리의 힘이 닿을 수 있는 시간은 바로 지금이라는 거죠. 오직 지금만이 우리의 힘이 닿을 수 있는 시간이고 지금 내가 딱히 불행하지 않다면 지금이 제일 행복한 시간이 아닐까요?‘


대중들 앞에 서야 하는 직업의 특성상 대중들의 평가를 수시로 받고, 본인의 지우고 싶은 모습, 부끄러운 모습들도 보여줘야 하지만, 그는 순간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만, 긍정적인 마인드로 스트레스를 극복하려고 하면 그 순간의 스트레스들은 금방 금방 사라진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스트레스를 안 받는 사람은 없을 거고,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나는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 스트레스에 짓눌러지는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다라고 얘기하더라구요.


저도 예전에는 과거에 대한 환상에 취하고,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내가 지금 이 생각을 갖고 3년 전, 5년 전으로만 돌아간다면 훨씬 더 잘 살 수 있을 텐데.’ ‘아, 이렇게 살면 진짜 몇 년 뒤에는 완전 빈털터리 되겠는데..’

그런데 과거는 내가 후회해봤자 의미가 없었어요. 바뀌는 게 전혀 없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내가 잘못한 부분을 반성하고 비슷한 순간이 왔을 때 그 때의 경험을 교훈 삼아 더 나은 선택을 한다면 그건 내 과거를 의미 있게 만드는 일이겠지만, 단순히 후회만 하고 지금 이 순간을 부정한다면 그건 내 과거도, 지금도 의미 없게 만드는 행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다가올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겁먹어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정말 아무 것도 나아지는 게 없었습니다. 제 경험상 지금에 충실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꾸준히, 충실히 하다보면 결국 더 발전된 미래가 지금이 되더군요. 


그러다 보니, 평소에 만나는 사람들, 사소한 일상들, 내가 자주 하는 일들에 훨씬 더 감사함을 느끼고 그 순간을 소중하게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마음이 훨씬 더 풍요로워졌다고 해야 할까요.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 아무리 좋은 걸 많이 가졌더라도 그것들을 어떻게 행복으로 꿰느냐가 중요한 거 같습니다. 행복은 지금 이 순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행복을 부러워하는데 시간을 쏟기보다, 내 자신 안에 있는 행복을 발견하고 그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데 많은 시간을 쏟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의 삶에도 여유가 필요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