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헬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Jan 25. 2019

아픈 아이 '항생제' 먹일 때, 이 음식은 피하세요!

아이가 아플 때마다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항생제를 먹일까 말까'입니다. 항생제는 많이 먹으면 내성이 생긴다고 하니 아이에게 최대한 먹이지 않는 게 좋지만 병을 낫게 하기 위해 반드시 먹여야 할 때도 있죠. 어쩔 수 없이 항생제를 먹여야 한다면 적어도 이와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이라도 피하는 게 좋겠죠? 지금부터 보건복지부 자료를 바탕으로 각 성분별 항생제와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퀴놀론계 항생제, 우유와 맞지 않아요!


퀴놀론계 항생제의 주요 성분은 시플록사신, 목시플록사신 등인데요. 주로 신장과 위장관, 피부 및 연조직에 퀴놀론계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이 항생제는 우유와 함께 먹으면 흡수가 잘되지 않아 효과가 떨어져요.

2.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 치즈와 맞지 않아요!


여드름이나 중이염 등의 질병에 처방하는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를 복용할 때는 치즈는 자제해 주세요. 치즈가 항생제의 흡수를 막아서 약효를 떨어뜨린답니다.

3. 옥사졸리디논계 항생제, 소시지·아보카도·커피·초콜릿과 맞지 않아요!


폐렴과 피부, 연조직 감염 시에 사용하는 옥사졸리디논계 항생제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물이 좀 많아요. 옥시졸리디논계 항생제는 주요 성분이 리네졸리드인데요. 따라서 티라민이 함유된 소시지 아보카도 커피 초콜릿 등과 함께 먹으면 혈압이 오를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다고 해요.

4. 메트로니디졸계 항생제, 알코올은 금물!


혐기성 세균에 의한 감염증 치료에 쓰이는 메트로니디졸계 항생제는 알코올과 함께 먹으면 구토나 위경련 홍조 두통 등이 생길 수 있어요. 이건 엄마 아빠에게 해당되겠는데요. 아이가 알코올을 먹을 일은 없을테니까요. 메트로니디졸계 항생제를 복용할 때는 금주하세요!


항생제 이외의 약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도 궁금하시다면, 올리브노트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무조건 식후 30분?...약에 맞는 복용법 따로 있다)를 참고해 주세요!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제대로 알고 가자' 잘못된 모유수유 상식 9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