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Jan 30. 2019

오늘은 우리집이 맛집! 제철요리 '꼬막비빔밥'

오늘의 요리는 '꼬막비빔밥'입니다. 최근 '꼬막비빔밥 전성시대'라고 불릴만큼 전국적으로 핫한 요리죠. 10월 말부터 3월까지 잡히는 꼬막은 살이 통통하고 맛도 좋은데요. 지금이 딱 제철이에요. 꼬막은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 칼슘 등 영양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와 여성에게 특히 좋답니다.


◇재료(4인분 기준)


꼬막 1.5kg, 미나리(또는 참나물), 부추, 홍고추, 청양고추, 소금
양념장: 간장 8T, 고춧가루 4T, 설탕 2T, 맛술 4T, 들기름 1T, 깨소금, 다진 마늘 1T, 멸치액젓 1T, 매실청 1T            

1. 해감하기


찬물에 꼬막과 소금을 넣은 뒤 검은 비닐봉지를 덮어 1시간 정도 해감합니다.            

2. 양념장 만들기


미나리, 부추를 송송 썰어주세요. 꼭지를 제거한 청양고추,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뒤 잘게 썹니다. 간장 8T, 고춧가루 4T, 설탕 2T, 맛술 4T, 들기름 1T, 깨소금, 다진 마늘 1T, 멸치액젓 1T, 매실청 1T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양념장에 멸치액젓을 조금 넣어주면 풍미가 깊어져요.            

3. 꼬막 삶기


꼬막은 센 불에서 삶으면 육즙이 빠져 약한 불에서 삶는 게 좋은데요. 물이 펄펄 끓을 때 찬물을 한 컵 붓고 꼬막을 넣어 삶으면 됩니다. 꼬막의 1/3 정도 입을 벌릴 때까지 삶은 뒤 체로 건져내 한 김 식힙니다.


Tip. 꼬막을 삶을 땐 한 방향으로 저어야 꼬막살이 한쪽에 붙어 발라내기 쉬워요.            

4. 버무리기


삶은 꼬막은 껍질을 벗겨 꼬막살을 따로 발라냅니다. 꼬막껍데기의 뒤쪽에 숟가락을 대고 비틀어 벌리면 껍데기와 살을 쉽게 분리할 수 있어요. 밥을 비빌 양념장을 일부 덜어낸 뒤 양념장에 꼬막살과 미나리, 부추를 넣어 버무립니다. 남은 양념장에 밥을 넣어 볶아주세요. 접시에 꼬막무침과 비빔밥을 담아내면 완성!


Tip. 양념장에 밥을 볶을 때는 너무 짜지 않도록 양념장과 밥의 양을 조절해주세요.


꼬막비빔밥을 만드는 전 과정이 궁금하다면 아래 동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유튜브 크리에이터 은수저  silverspoonnnn@gmail.com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④연습은 실전처럼, 실전은 연습처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