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Feb 22. 2019

폐식용유의 변신? 돈 안 드는 레인지후드 청소법

주방을 청소할 때 어느 곳부터 시작하시나요? 저는 보통 레인지후드부터 청소하는 편이에요. 청소는 위에서 아래의 순서로 하는 게 좋거든요. 레인지후드를 청소할 때 나오는 기름과 먼지를 먼저 제거하면 주방 벽면과 싱크대를 두 번 청소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사실 우리가 요즘 걱정하는 바깥 미세먼지 못지않게 요리할 때 생기는 미세먼지도 상당하죠. 그래서 레인지후드는 요리할 때마다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데요. 더러운 레인지후드를 계속 사용한다면 유해물질을 흡입할 수밖에 없겠죠.(이런 사실을 잘 알면서도 왜 꼭 레인지후드를 방치하게 되는 걸까요.^^;)


그래서 오늘은 가족을 위해 요리하는 올리브노트 독자들을 위해 레인지후드 청소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그것도 따로 돈이 안 드는 방법으로요. 다함께 봄맞이 대청소를 시작해볼까요!            

준비물: 식용유, 칫솔, 신문지(전단지), 레인지후드 망            

돈 안 드는 레인지후드 청소법에서 꼭 필요한 준비물은 바로 폐식용유입니다. 튀김 요리를 한 번 하게 되면 기름을 거의 반 통에서 한 통가량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기름을 버리기가 참 아깝더라고요. 전 한 번 사용한 기름은 꼭 거름망에 걸렀다가 한두 번 정도 다시 사용하는 편인데요. 재활용한 뒤에는 기름 색도 탁해지고 살짝 냄새도 나서 버릴 수밖에 없게 됩니다. 바로 이런 폐식용유는 후드 망의 기름때를 제거할 때 사용하면 좋아요.


기름때를 기름으로 벗긴다? 처음 들으면 좀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비슷한 성질끼리 만나면 잘 녹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에요. 화장을 지울 때 클렌징오일로 지우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죠.


이제 본격적으로 후드 망을 세척해볼 텐데요. 먼저 신문지 혹은 전단지를 바닥에 깔고 그 위에 후드 망을 올려주세요. 기름이 바닥으로 흐를까 봐 염려된다면 비닐랩을 잘라 그 위에 덮어주세요. 저는 전단지를 3겹 정도 겹쳐 놓았는데 바닥에 하나도 새지 않았어요.


후드 망 위에 폐식용유를 붓고 칫솔로 문지르면서 닦아냅니다. 물론 칫솔도 마침 버릴 때가 된 칫솔을 활용했어요. 칫솔로 후드 망을 싹싹 닦다보면 기름때가 녹아 벗겨지면서 칫솔이 노랗게 물드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기름때를 제거한 뒤에는 주방 세제를 묻혀 후드 망을 한 번 더 닦고 뜨거운 물로 헹궈주세요.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내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완전히 건조한 후 다시 조립해 사용하면 끝~!            

깨끗해진 후드 망을 보니 속이 시원한데요. 뒷정리도 꼼꼼하게 해야겠죠? 기름이 밴 신문지 혹은 전단지는 종이로 분리수거 되지 않아요. 꼭 일반쓰레기로 버려야하니 주의하세요.


김은정 기자  ejkim@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알뜰맘 주목! 항공권 싸게 사려면 이때 노려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