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Nov 18. 2019

[리빙노트]엄마 혼자 뚝딱! '문 손잡이 교체'

한집에 오래 살다 보면 방마다 있는 문 손잡이에 손때가 묻고 칠이 벗겨지는 경우가 생겨요. '문 손잡이 교체는 어떻게 해야 하지'라고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올리브노트가 5분 만에 기존 문고리를 제거하고 새로운 문고리로 교체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문 손잡이는 인테리어 매장,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요. 교체할 새 제품과 드라이버(또는 전동드릴)만 있다면 모든 준비가 끝!


먼저 교체할 문 손잡이에 연결된 나사를 풀어주세요. 나사가 보이지 않는다면 문고리 커버가 있는 제품이니 커버를 벗겨주세요.


손잡이 부분의 나사를 제거했다면 그 다음 잠금장치가 있는 문 옆면의 나사도 모두 풀어주세요. 모든 나사를 풀어야 문 손잡이가 앞뒤로 쉽게 빠져요. 손잡이가 빠진 자리에 남겨진 부품도 제거해야 하는데요. 래치를 잡아 빼려 해도 가운데에 긴 사각 축이 있어서 그냥 빠지지 않을 거예요. 사각 축 가운데 있는 작은 단추를 누르면서 빼내 주세요.


자, 문 손잡이가 깨끗하게 제거됐죠? 이제 새로운 문 손잡이를 설치할 거예요. 좀 전에 래치를 빼낸 곳에 그대로 새 래치를 끼워야 해요. 이때 래치의 가운데 동그란 부품이 튀어나온 곳이 방문의 바깥쪽을 향하도록 조립하는 점 명심하세요!


문 옆면에 튀어나온 래치의 경사면이 문밖을 향하도록 하고, 래치 판을 그 위에 덮어 나사로 고정합니다. 잠금장치가 있는 손잡이를 문 안쪽에 구멍에 끼우고 다른 손잡이를 반대쪽 구멍에 잘 맞춰 앞 끼워 놓은 후 나사로 고정하면 돼요.


문 손잡이 교체의 마지막 작업은 캐치 작업인데요.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캐치는 기존의 것을 그대로 사용해도 돼요. 새것으로 교체할 생각이라면 캐치와 캐치 박스를 겹쳐 한 번에 나사로 조여주면 끝! 아주 간단하죠?


정말 쉬운 과정이지만 문 손잡이 교체를 할 때 꼭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이것만 실수해도 손잡이를 교체하다 방에 홀로 갇힐 수 있다는 사실! 자세한 내용은 올리브노트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임지혜 기자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좌충우돌 난임일기]내가 난임일 줄 알았더라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