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키즈

'아이 첫 한글 학습지?'..구몬vs웅진vs한솔 비교

by 올리브노트
2960_7731_053.jpg

"엄마 아빠, 이 글자는 뭐야?"


아이마다 시기는 다르지만 한글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는 때가 옵니다. 대체로 친구들이 한글을 배우기 시작하는 만 3~4세에 한글에 관심을 보이죠.


많은 부모들이 이 얘기를 들으면 아이에게 직접 한글을 가르치려 하는데요. 공부를 시작한 지 5분도 되지 않아 자식 가르치는 게 여간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깨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엄마 아빠 세대의 교육방식을 적용해 무작정 학습 위주로 교육하다 보면 아이가 지레 질려 오히려 한글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기도 해요.


그래서 결국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위해 학습지를 알아보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학습지 브랜드가 워낙 많은 데다 각각 수업방식과 수업비 등이 모두 달라 선택이 쉽지 않죠. 그래서 올리브노트가 △구몬학습 '한글이 크는 나무' △웅진싱크빅 '한글 깨치기' △한솔교육 '신기한 한글나라' (업체명 가나다 순) 등 학부모들 사이에 선호도가 높은 한글교육 업체 3곳의 상담을 직접 받고 비교해 봤습니다.


◇60년 노하우·가성비 최고..구몬학습 '한글이크는나무'

2960_7727_5744.jpg

구몬학습은 60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자연스럽고 편하게 한글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고 해요. 이는 단원과 단원 간, 문제와 문제 간 난이도를 거의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세분화한 교재가 있어 가능한데요. 개인적으로는 구몬학습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기본적으로 아이의 수준에 맞게 진도를 나가고 숙제를 내주기 때문에 아이와 엄마 모두 큰 부담이 없을 것 같았어요. 다만, 그렇기 때문에 진도가 좀 느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긴 하네요.


구몬학습의 또 다른 장점은 별도의 교재나 스마트 기기를 구입하지 않고 월단위로 학습 유무를 결정하기 때문에 부담이 없어요. 수업을 시작한 후 아이와 맞지 않을 경우 편하게 그만둘 수 있다는 얘기죠. 상담하러 온 선생님도 이 점을 매우 부각하시더라고요. 참고로 대부분의 학습지 선생님들은 아파트 단지나 동네별로 구역을 나누어 담당하기 때문에 선생님을 바꾸기는 쉽지 않답니다.


다만 구몬학습은 교육비(4만원)가 가장 저렴해서 그런지 다른 수업과의 연계할 것을 굉장히 권유하더라고요. 수학이나 독서수업을 권하는데 심적으로 부담이 많이 됐어요. 또 구몬학습은 오래된 만큼 선생님들의 연령대가 조금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2960_7732_816.jpg 구몬학습의 '한글이크는나무' 교재 일부

△MOM'S TALK


-국어로 시작해 한자 수학 이야기수학까지 하는데 너무 좋아요(가자**)


-학습지별로 교재나 수업방식은 대부분이 비슷하고 선생님이 괜찮아야 해요(aff3****)


-수업이 나쁘지는 않았지만 선생님이 연계 수업 추가 권유를 너무 많이 해서 그만뒀네요(jihh***)


-엄마가 도와주지 않으면 큰 효과가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몇 달 하다가 끊고 제가 가르치고 있어요.(베르****)


◇패드 수업, 흥미 돋우기 굿·과다 노출 걱정..웅진씽크빅 '한글깨치기'

2960_7730_5624.jpg

웅진씽크빅의 한글깨치기는 처음에 그림글자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한글에 대한 흥미를 유발해 친숙해지도록 해요. 그리고 한글자, 받침글자, 문장 학습단계로 이어져요.


특히 웅진씽크빅은 업계에서 처음으로 패드(태블릿PC)와 학습지를 연계한 수업방식을 시도했으며 학습효과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죠.


교재비는 따로 없고 매월 교육비로 4만2000원을 내는데요. 교재비가 따로 없는 대신 패드와 연계 수업을 할 경우엔 월 교육비가 조금 올라갑니다. 패드를 대여하면 2년 약정에 월 4만5000원, 소유하면 월 4만7000원이에요.


대부분 패드와 연계 학습을 많이 하는데요. 학습효과 면에서는 긍정적이라고 하지만 단점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에요. 패드를 구매했다가 중간에 아이가 수업을 거부하면 돈만 낭비하게 될 수 있고요. 또 미디어 노출을 꺼려 하는 부모라면 패드를 통한 학습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패드 구매 또는 대여에 대한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할 것 같네요.


하지만 아빠나 엄마 도움이 없어도 패드를 통한 학습 및 복습이 되기 때문에 학습효과 면에서는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패드를 켰더니 상냥한 목소리의 선생님이 교재를 읽어주고 정답을 못 찾으면 알려주더라요. (ㅎㅎ)


2960_7733_1542.jpg 패드와 연계해서 수업을 진행하는 웅진씽크빅

△MOM'S TALK


-처음에 패드 보는 습관 잡아주느라 애를 먹긴 했지만 결론적으로는 만족합니다(DAN****)


-아이가 재미있게 한글을 배우고 있어요. 패드에도 크게 집착하지는 않는답니다(min****)


-패드를 통해 배우는 것도 있지만 아이가 영상에 빠져드는 것 같아서 계속해야 할지 고민이에요(ggo*****)


-약정 24개월 사용하고 난 후 사용 중 패드가 고장 났어요. 그래서 웅진에 문의했더니 AS 기간은 1년이기 때문에 수리 비용은 제가 내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바로 취소했습니다(아카시아****)


◇알찬 프로그램 구성·교재비는 부담..한솔 '신기한 한글나라'

2960_7729_5840.jpg

한솔교육의 신기한한글나라는 낱말단계-한글자단계-자소동화단계로 구성돼 있는데요. 낱말단계에서 통으로 낱말을 배운 후 한글자단계에서 낱말을 글자 단위로 나누어 익혀요. 그런 다음 글자를 자음과 모음 단위로 나누는 자소단계를 마지막으로 한글 읽기 원리를 완전히 깨치죠. 원리로 봤을 때는 가장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신기한한글나라 이후 넘어가는 국어나 수학 교재도 구성이 꽤 마음이 들었답니다.


다만 한솔교육은 단계별로 교재를 사야 하는 게 단점이에요. 물론 단계별로 나눠서 살 수 있지만 9만원도 적은 돈은 아니니까요. 교재비와 교육비를 합치면 월 7만2500원으로 세 곳 중 가장 비싼 것도 조금 걸렸습니다.


한솔에서는 가격적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라는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신기한한글나라 전세트와 신기한나라 라이브러리(독서수업)에 스마트펜(피쉬톡)를 모두 넣어 구성한 패키지 상품입니다. 멤버십 기간은 1년이고 월 교육비는 10만7800원이에요. 그래도 부담스럽긴 하죠?


△MOM'S TALK


-게임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교구도 있어서 아이가 재미있게 배워요(ang*****)


-교재비가 부담이 되긴 했지만 구성이 좋아서 결국 하고 있네요. 프리미엄 멤버십인데 한글도 배우고 좋은 책도 골라서 보내줘서 만족해요.(거****)


-선생님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수업 첫날 전집을 사라고 해서 구매했는데 얼마 있다가 단종됐어요(soon*****)


-프로그램은 마음에 들었는데 가성비를 생각할 수 없어서 결국 다른 걸로 옮겨탔네요(happy**)


*해당 기사는 관련 업체로부터 어떤 대가와 혜택을 받지 않고 기자 본인이 직접 상담 후 작성했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추울 땐 집콕놀이! 아이와 DIY 에코백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