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요리는 스테이크입니다. 지난번에 돼지 목살로 만드는 스테이크(☞관련기사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엔 '목살스테이크')를 소개했는데요. 크리스마스처럼 특별한 날엔 근사한 소고기 스테이크가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아스파라거스, 양파, 브로콜리 등 음식을 보기 좋게 하는 가니쉬를 충분히 곁들여 스테이크를 만들어보세요. 근사한 홈파티용 요리가 완성될 거예요. ^^
◇재료(2인분 기준)
소고기 안심(300~400g), 버터 한 조각, 통마늘, 아스파라거스, 양파, 브로콜리, 버섯, 올리브유, 소금, 후추, 케첩, 굴소스, 스테이크 소스, 올리고당
소스: 스테이크소스 4숟가락, 굴소스 2숟가락, 케첩 2숟가락, 올리고당 1숟가락
1. 밑간하기
고기 양면에 맛소금과 굵은 후춧가루를 넉넉히 뿌려 밑간을 해주세요. 간이 잘 배도록 소고기를 톡톡 두드립니다. 밑간한 소고기 양면에는 올리브유를 충분히 발라주세요. 육즙을 보존할 수 있어요.
Tip. 밑간한 고기를 냉장실에서 30분~1시간 정도 숙성시키면 더 맛있는 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어요.
2. 소스 만들기
스테이크소스 4숟가락, 굴소스 2숟가락, 케첩 2숟가락, 올리고당 1숟가락을 섞은 뒤 따뜻하게 데워줍니다.
3. 가니쉬 굽기
달군 팬에 버터 한 조각을 녹인 후 통마늘, 아스파라거스, 양파, 브로콜리, 버섯 등 가니쉬를 구워주세요. 가니쉬는 고명을 뜻하는 말인데요. 음식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주요리에 곁들이는 장식이에요.
4. 고기 굽기
팬에 불을 켜고 올리브유를 넉넉히 넣어주세요. 연기가 살짝 올라올 정도로 팬을 달군 뒤 센 불에서 소고기 겉면을 바싹 구워주세요. 겉면을 순식간에 바싹 익혀야 고기의 육즙이 빠지지 않아요.
Tip. 고기를 자르지 않고 고기의 익힘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엄지 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을 붙인 뒤 엄지 손가락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단단한 정도와 비슷한 느낌을 찾으면 됩니다. 검지는 레어, 중지는 미디움, 약지는 웰던이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5. 플레이팅 하기
접시에 스테이크를 담은 뒤 가니쉬를 같이 올려주세요. 한쪽으로 소스를 뿌리고 파슬리 가루를 솔솔 뿌려주면 근사한 스테이크가 완성됩니다.
스테이크를 만드는 전 과정이 궁금하다면 아래 동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유튜브 크리에이터 은수저 silverspoonnnn@gmail.com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