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롯이 Nov 02. 2017

퇴사 그 즈음

퇴사 후 7개월

퇴사 그 즈음

지나가는 모든 상황들

읽게되는 책들 중 어떤 문장들이

보게되는 영화의 여주인공의 노래가

나에게 말을 걸었다. 


퇴사.. 


나에게 말을 건것인지,

내가 말을 건것인지

어쩜 그리 나의 상황과 똑 맞아떨어지는지

넌 더이상 망설일 필요없다고

할 수 있다고

모라도 할거라고


살면서 내가 공감하게 되는 어떤 지점들이 있다.

그 어떤 지점들이 바로 나에게 말을 걸기도 하지만

몇년이 지나고 다시 마주했을때

"아!"하고 내 머릿속에서 다시 떠오르기도 한다.

그래서 경험이란 것이 중요한 거 같다.

읽게되는 책들

배우게 되는 새로운 것들

---------------------------------------

이제 점점 적응되어 간다. 

이 생활


살면서 나는 나에 대해 더 알아가게 된다

내 나이 30중반을 넘어가는데

사춘기때 알아야할 것들(이건 누가 정한거지?)을

지금 알아가고 있는 건지

사람은 태어나 삶의 의미와 나를 찾기위해 살아간다는데

(왜 태어났니의 답을 난 이렇게 찾았다.)

내가 나를 찾아 가고 있는 건지


직장생활하며 하루에 많으면 5잔까지 마셨던 커피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이 맘때

진~한 커피한잔이

참 맛있어서 난 커피를 좋아하네 라고

지난 10여년간 생각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먹기 시작한 허브차의 깔끔함에

하루 3잔 커피는

1잔으로 줄어들게 되었고

향긋한 차가 들어있는 이쁜 차 박스를

이제는 더 찾게 되는건

1년전에는 생각도 못했던 일이다.


학부모 언니들과의 만남도 즐겁긴 하지만,

일주일에 한번 배우기 시작한 

드로잉 수업 공간에서

비슷한 또래의 언니가

아이들이 5살 8살이어서

나랑도 비슷한 두살많은 그 언니가

"나는 동화그림 같은 것도 관심있고"

라는 말을 하는 순간

아직 그 언니는 내 이름도 모르지만

나도 그 언니의 이름을 모르지만

이미 친근하게 느껴지는 그 순간

어떤 만남이 나에게 마음을 열게 하는지도 알게 되었다.


직장이 아닌 다른 사회에서의

나의 의사소통 수준이

매우 낮구나 하는 것도 깨달았다.ㅎ

대답은 정확하게

내 말에 책임을 져야 하는 나이인데

나는 여전히 아닌것은 아닌것으로 대답하기를 꺼려한다.

내 생각을 정확히 얘기하지 못하고

긴가민가 이건가저건가 하는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비겁하게 책임을 회피하고는 한다.

이건 고쳐야 할 부분인 거 같아.


음..그리고 여전히 내 미래를 고민하고 있다.

인생 100세시대

아직 많이 남은 내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할까?

어떻게 살고 있어?

어떻게 살거야?

어떻게 살래?

어떻게..

넌..어떻게 살고 있니..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