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이 Jan 10. 2024

완벽한 사랑, 완벽한 결혼

"진정한 사랑을 키우는 첫 번째 단계는 불완전함과 복잡함을 가진 진정한 사랑이 어떤 모습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그것을 존중하는 것이다. 몇 년에 걸쳐 나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배우자로부터 멀어져 좋은 관계를 내팽개치는 것을 보아 왔다. 나는 사랑에서 가장 큰 장애물은, 사람들이 자신은 '완벽한' 결혼을 누릴 자격이 있어 불완전한 결혼을 그만두고 떠날 수 있다고 스스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완벽한 결혼이라는 것이 저 멀리 어딘가에는 분명히 있을 것이다. 안 그런가? 그러나 솔직히 말해서 완벽한 결혼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래 지속되는 어떤 연애도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결혼과 똑같을 수는 없다. 완벽한 결혼에 대한 이미지가 우리 부모님의 결혼이든, 유명인사의 결혼이든, 우리가 생각해 낸 결혼이든 말이다."


"누군가의 사랑 이야기가 절대로 당신의 이야기가 될 수 없을 거라는 것을 아주 좋은 소식으로 여겨라. 진정한 사랑은 각자의 독특한 재능, 취약성과 별남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만들어진다. 당신 부부의 여정은 다른 어떤 부부들의 여정과 같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


"오래 지속되는 사랑은 우리가 상대에 관해 알게 된 대부분의 것을 사랑하고 그들이 바꿀 수 없는 결점들을 참을 수 있을 때 온다."


"하지만 사랑하는 협력 관계는 우리에게 삶을 가치 있게 해주는 목적의식, 좀 더 나은 건강과 더 큰 부유함, 애정 어린 돌봄과 배려라는 놀라운 선물을 준다. 다른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배우고 그 사람이 당신을 소중하게 여기도록 허용하는 것은 삶에서 가장 큰 축복이다. 사랑은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신성한 경험이다. 서로가 필요할 때 옆에 있어 주어 신뢰를 쌓고, 함께 만들어 낸 것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면서 진정한 감사를 통해 서로에 대한 충실함을 강화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성경의 잠언 31장을 바꾸어 말하면, 훌륭한 배우자는 루비보다 더 소중한 보석이다. 당신이 믿을 수 있는 사랑으로, 당신은 매일 당신의 삶 속에서 악이 아닌 선을 경험할 것이다."


<부부 감정 치유(What Makes Love Last?)> 중에서 발췌


*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결혼이 주는 무게와 책임감을 제대로 고민하지도 않고 또 알지도 못한 채 결혼을 했고, 엄마가 되는 것은 흡사 새로 태어나는 것과도 같은 급진적인 변화라는 것을 알지 못한 채 아이를 낳았고, 남편에게 상처되는 말들을 아무렇지 않게 쏟아내던 나는 사랑이, 결혼이, 애정이, 가족이 뭔지 몰라도 한참 모르는 애송이새끼일 뿐이었다. 그러나 정말 다행인 건, 어떻게든 버티며 더 잘해보려고 노력했던 점이다. 나는 오랜 방황을 했고, 그래서 남편도 덩달아 많이 힘들었지만, 그래도 이제 사랑이 뭔지 조금은 알게 되었다. 결혼은 단지 시작에 불과했다. 앞으로 더 많은 우리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써 내려가야지.

작가의 이전글 화요일 아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