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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청소의 법칙

by 서준수

종종 관찰자가 되어 자신을 바라보자.


초등학교 때다. 주번은 급식소에서 수령한 무거운 물통을 교실로 옮겨야 했다. 2인 1조의 업무였다. 그때 나와 함께 했던 몇몇 친구들은 자신이 조금이라도 힘을 덜 들이려고 노력했다. 그러면 다른 한 명, 그러니까 내가 그만큼 더 힘들어진다. 이러한 얌체는 공동 작업에서 종종 등장한다.


교실 청소도 마찬가지다. 청소 당번 그룹이 있었지만, 그룹 내 모든 사람이 열심히 하지는 않았다. 늘 열심히 청소하는 친구들은 정해져 있었다.


물론 요령을 피우는 친구도, 열심히 하는 친구도 각자의 인생을 사는 것이다.


자기 인생의 주인공은 자신이다. 그것은 전지적 작가 시점일 때다. 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볼 때 누군가는 스스로 단역을 자처하는 셈이다.


교실 청소가 학급이라는 작은 사회에서 청소라는 미션을 수행하는 영화라고 생각해 보자. 빠르게 청소를 끝내면 빠르게 하교할 수 있다. 하교를 방해하는 것은 누구인가? 누가 고구마 100개 먹은 듯 답답함을 유발하는 빌런인가? 빌런이라고 해줄 것까지도 없다. 거대한 메인 스토리에서 스쳐 지나가는 단역일 뿐이다. 관객들은 그들을 주목하지 않는다. 열심히 미션을 수행하는 톰 크루즈에 눈길을 준다.


그저 해야 하는 일을 열심히 했을 뿐인데 톰 크루즈가 될 수 있다니! 이보다 쉽고 확실한 로또 당첨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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