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브랜드 이미지부터 생각해봅시다.
2022년 현대의 고객들은 단순히 필요한 제품을 사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매하는 브랜드 중심의 가치 소비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브랜딩 전반에 걸쳐 관통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대해 여러분들과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첫째. 이제는 브랜드 경쟁의 시대.
브랜딩의 시대에 브랜드 이미지는 더 이상 옵션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산업 전반에 걸친 경쟁이 심해지면서 소비자들의 생각이 가격과 품질에서, 브랜드 자체로 전환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성능이나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기 어려운 e-커머스 시장에서는 브랜드 이미지가 제품의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릭 한번, 터치 한 번으로 누구나 손쉽게 가격비교를 할 수 있는 오늘날, 업계의 후발주자인 스타트업이 가격 경쟁력으로 우위를 선점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잘 구축된 브랜드 이미지가 있고, 그 이미지가 소비자의 인식 속에 긍정적으로 남는다면 자연스럽게 구매 시 고려하는 사항 중 중요한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낮아질 것이고, 무리하게 가격 프로모션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둘째. 높은 마케팅 효율성.
“잘 만들어놓은 브랜드 열 마케팅 안 부럽다”
좋은 “평판”을 가진 브랜드를 갖는 것만으로도 제품의 가치보다 더 한 베네핏을 받을 수 도 있고, 브랜드를 유지시키는데 높은 효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공격적으로 예산을 사용하기 어려운 소규모 스타트업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좋은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 제품부터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통한 패밀리룩을 잘 형성하여 라인업을 맞추는 것 또한 유사한 성능의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어 고객들에게도 확실한 각인의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셋째. 쉬운 구매 유도.
하나의 메시지를 브랜드 이미지라는 틀 안에서 유기체적으로 다양하게 보여줄 때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고,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인상을 가질 것입니다. 결국 이런 긍정적인 영향은 고객의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여정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제품은 명확하게 각인되고 경쟁사와 차별화되어 구매 선택에서 유리한 입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뷰티나 의류와 같은 제품들은 제품의 기능과 차별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 결정 시 브랜드 이미지를 우선하여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제품 경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
스타트업이 할 수 있는 광고나 콘텐츠 등의 홍보는 한계가 있습니다. 간접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구매를 결정하기엔 부족합니다.
단순히 제품을 사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품 구매부터 배송 수령까지의 모든 시퀀스를 철저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제품을 구매한 후 택배를 기다리를 동안의 고객 경험, 택배를 받은 후 언박싱을 통해 제품을 처음 만나는 과정들을 통해 하나의 브랜드 이미지를 통일감 있게 노출시켜야 한다는 말입니다. 구매 후 안내 문자, 택배 박스 디자인, 제품 포장제, 리플릿에 적힌 문구 하나까지 모두 브랜드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디자인 마케팅으로 구매 욕구 끓어 올리기
브랜드 이미지를 논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감각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어차피 상품의 판매와 유통을 위해 필요한 디자인을 마케팅의 하나로 이용하고, 더 나아가 고객의 신뢰와 감동을 얻어내는 역할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가 가진 컬처와 라이프 스타일은 어떻게 제시하는가? 우리 브랜드 만의 감성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에게 어떤 제품 경험을 제공하는가 등에 대한 답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에는 이미지라는 것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벤츠를 타는 사람들이 승차감보다 하차감을 더욱 신경 쓰는 것도 벤츠의 브랜드 이미지 때문 일 것입니다.
벤츠 로고가 없이 똑같은 차라면 과연 고객들이 선택을 했을까요?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 이미지를 이용하여 본인의 라이프 벨류를 더욱 올리게 되면,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경험으로 충성도가 높아지게 되고 만족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가치’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되기 위해 디자인 마케팅 계획을 잘 세워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