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
이건 창업을 마음먹게된 나의이야기

나는 함께 더 나은 메세지를 고민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왜 창업을 생각하게 되었나?"라는 본질적 질문에 답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짧게 해볼까 합니다. 


저는 교육을 하는 사람입니다. 

어떤 교육을 하냐고 묻는다면,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교육의 카테고리안에 명명 되어 청소년교육, 기업교육이라고 표현하지 않는 이유는 

제가 하는 모든 교육 철학안에는 경험이라는 키워드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하루 처음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이기에 

안전하게 경험하고 배우며 끝에는 "내 안에 가능성이 있다"는 효능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들이 많아 졌으면 좋겠습니다. 


어른, 아이 나이와 상관없게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가 중요한 사람이고, 해 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믿을때 

앞으로 나아가기 때문입니다. 


모든 강의가 동기부여이다라는 말을 생각하며 각자의 고민을 생각하여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해 

많은 사람들과 만났고, 효과를 검증해 보았습니다. 


꿈이 없던 사람에게는 꿈이라는 다음 단계의 미션이 찾아졌고, 

경험이 있으나 의미를 찾지 못하던 이에게는 경험의 의미를 더하는 과정을 도와 주었습니다. 


'우와...어제의 나와 달라보이는 내가 너무 대단해 보여요' 하며 수줍게 웃던 이에게...

그저 대단한 나를 인정해보는 "맞아요! 제가 바로 그런사람입니다"라고 받아 드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고 싶었습니다. 


이런 변화를 만들기 위해, 그리고 함께 찾아가기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스피커를 넘어 

내안의 소리에 동의 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했습니다.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하면 엄청난 시너지가 생겨날것을 이미 경험했기 때문이죠. 

최근에 파트너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게된 경험이 있습니다. 

동일한 업무임에도 담당자가 바뀌었다는 이유만으로 의미보다는 행위가 중요시 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비즈니스에 과업은 존재하지만, 진짜 본질을 위한 고민이 존재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들도 종종 일어납니다. 

예를 들면 갑작스럽게 찾아온 클라이언트의 변심, 방향의 흔들림,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운 업무의 량은 일을 위한 일을 하게 만들죠. 

담당자가 바뀌기전, 학습자를 위한 환경조성을 위해 어떤 메세지를 담을까 함께 고민했던 질문들이 한순간 초기화되어 버린 상황이 당황스러웠습니다. 이때 저는 '일을 처리하는 사람의 역할이 아닌 함께 더 나은 메세지를 고민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어' 라는 저의 내면의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제가 창업을 결심하게 된 이유는 더 나은 메세지를 저와 같은 고민을 하며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잘 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 고민에 의미를 더하며 함께 길을 찾아가는 가이드가 되어 주기도 하고, 

- 인생에 재미있는 과제를 풀어갈 수 있는 안전한 실험실이 되어 주고 싶었습니다. 


재미있게, 의미있게, 그리고 적용가능한 교육을 만들겠다는 저의 교육은 참여가 일어나는 교육입니다. 

이를 위해 #코칭, #퍼실리테이션, #PBL 방법론 등이 적용되어 지죠. 


다양한 방법이 적용되지만 핵심은 <참여자가 주인공이 되는 교육> 입니다. 

자기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뿌듯함, 기쁨, 성취감을 느껴보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 스템을 살아갈 힘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가치를 제공해드리며, 함께자라는 <경험디자인실험실>창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의 동참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경제적자유 

-삶의 순간에 의미를 더하고 싶은 학습자들의 필요와 참여

이 세가지 요소가 채워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어떤 가치를 제공할것이고, 학습자들의 경험을 도울것인가 

보다 뾰족하게 고민하며 창업을 준비해나가겠습니다. 


참여하는 과정속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힘을 찾아 경험해 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소통해 주세요 :)

1:1코칭 부터 변화를 만드는 그룹활동까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경험을 실험해볼 기회가 될것입니다 ㅎ


일상의 경험이 더나은 삶의 방향이되는 교육을 합니다. <경험디자인실험실>


#창업 #교육 #경험디자인실험실 #코칭 #퍼실리테이션 #PBL방법론 #실험 #경제적자유 #내면의소리 #답은내안에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업과 PBL : 사회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