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 나의 정체성은 내향(I)형 인싸(I)?

나는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사업을 하려는 걸까?


왜 창업을 하려는 걸까 고민을 했을때 나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단연 #선한영향력 이었다. 


사람들은 다양한 페르소나를 가지고 살아간다. 

N잡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지금 나 또한 다양한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다. 


가끔은 MBTI 내향형임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활발하고 사교가 능숙해 보이는 외향형이 되기도 하면서

나는 사회적 가면이라는 역할 프레임을 씌워가며 열심히 

사회의 구성원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 만난 참여자와 코칭대화를 하던 중 

한 참여자가 나에 대해 이런 이야기를 해 주었다. 


"가끔 내향적인 사람들을 볼때 깜짝 놀라는 경험을 하는데요.

지금 코칭님을 보면서 놀랐어요. 

내향적이라고 하셨는데.. 코치님의 I 는 인싸의 I인가요?"




ㅋㅋㅋㅋ


한바탕 웃었더랬다. 

내향적인 성격에 먼저 나서는게 두려웠던 내가 

지금 강사를 업으로 하며, 누군가에겐 인싸처럼 보여질 수 있다니 매우 놀라웠다. 




그러다가 내향적인 내가 밖으로 나와 사람들과 교류하며 보람을 느꼈던 , 

첫 전공 선택을 사회복지로 했던 이유를 떠올리게 되었다. 




아... 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며 살아가는 가치와 

내가 가진 재능을 통해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는 깨달음이 왔다.




사업이야기 하다가 뜬금없이 왠 MBTI냐고 할 수 있지만, 

사업을 만들어가는 창업가도, 서비스를 통해 혜택을 보는 고객도 궁극적으로는 사람이니

사람에 대한 관심이 사업을 시작할때 정말 중요하다는 부분에서 

나를 잘 알아가는 것이 사업의 정체성을 세우는 일과 연결된다고 생각이 들었다. 


나는 왜 사업을 하고자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방향성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메세지를 전달해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싶다.

교육사업의 틀을 잡고 함께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을 모아 보다 높은 시너지를 만들어 내고 싶기 때문이다.


내가 정의한 #선한영향력이라는 키워드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됨과 동시에 

함께 하는 참여자들의 성장으로 인해 힘을 받는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일이다.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확장시키고, 내면적 단단함을 가지고 

지혜로운 사람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업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과정을 즐기다 보면 현상에 머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사고를 이해하고 가능성을 찾아낼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강사로 활동을 하다가 사업을 생각하며, 

내 안에 삶이 녹아든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다. 

이 결이 비슷한 사람들이 모이고,

그 안에서 감동과 성장에 대한 지지가 바탕이 되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교육 공동체 안에서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작업이 

<경험디자인실험실> 창업이 라고 사업에 대한 정체성을 세워보았다. 



이러한 정체성을 가지기 위해  나는 무엇에 행복한 사람인지, 

내가 줄수 있는 가치의 영역은 무엇인지, 

시장은 나의 서비스를 필요로 할지 정리해 보았다. 




나는 어떨때 행복한 사람일까?
#성취 #인정 #결과물 #변화


                      변화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는게 행복함                    

                      매끄럽게 운영된 행사진행이 행복함                    

                      깨달음을 얻는 독서의 시간이 행복함                    

                      여행을 통해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는 것이 행복함                    

                      멈추지 않고 성장하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보는 것이 행복함                    

                      협업을 하며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신뢰를 심어주는 일이 행복함                    

                      능력을 인정받는 과정이 행복함                    

                      내가 만든 콘텐츠를 보는 것이 행복함                    

                      새로운 배움을 위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나의 모습이 행복함                    

                      예쁜 인테리어에 성공해 아늑한 집에 살고 있는 이 순간이 행복함                    

                      강의를 잘했다고 칭찬 받으면 행복함                    

                      색다른 음식을 먹을 때 행복함                    

                      하루의 계획을 다 이루었을때 행복함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할때 행복함                    

                      말하지 않은 불편을 눈치채서 미리 해결해줄때 행복함                     

                      막히는 문제가 발생했을때 포기하지 않고 다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발견할때 행복함                    

                      내가 쓴 제안서가 통과되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때 행복함                    

                      다양한 취미들을 만들어가며 삶에 생기를 불어넣으려고 노력하는 과정이 행복함                    

                      재미있는 드라마를 볼때 행복함                    

                      나의 다재다능함을 경험하는 순간 행복함                    

                      요리가 맛있게 되었을 때 행복함                    


나는 무엇을 잘하는 사람일까? 어떤 가치를 제공해줄 수 있을까?
#정보나눔 #결과물도출 #성찰


                      콘텐츠 제작                    

                      주도적 참여 유도                     

                      새로운 환경 제안                    

                      정보나눔                     

                      원활한 협업관계 구축                    

                      보장되는 퀄리티                    

                      함께 성장하는 가치제공                    

                      결과를 만드는 과정 도움                    

                      포기하지 않는 동기부여                    

                      디자인                    

                      의미부여하기                    

                      교육과 배움 적용하기                    

                      자기성찰                    

                      아이템 발굴                    

                      포기하지 않는 뿌듯함                    



시장에서는 어떤 필요가 있을까?
#아이디어 #자유 #커뮤니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려는 니즈

(활동기업 중 창업기업 비중  약15%)



사업화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 마음

(관심도 증가, 주식+창업+부동산+브랜 콘텐츠에 대한 필요도가 높아지고 있음)


온라인 기반 자기개발 커뮤니티 증가




나는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사업을 하려고 할까? 라는 질문에 

나의 행복가치와 연결하는 업을 찾는 과정이 중요함을 깨닿고 

나의 행복, 가치(장점), 시장의 니즈를 연결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내가 살면서 내린 논리적 결론의 총합이 정체성이 되어 가듯 

내 안의 자원과 사회의 필요가 연결되어 WINWIN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보다 구조화하고 

진심을 다해 행복하게 선한영향력을 발휘하는 삶을 만들어 가겠다!!!!!! 


#창업 #정체성 #분석 #선한영향력 #행복 #니즈 #가치 #WINWIN #경험디자인실험실 #허안나코치




매거진의 이전글 #1. 이건 창업을 마음먹게된 나의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