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4 나를 창업의 길로 움직이는 환경설정

 BIG GOAL, SMALL ACTION


최근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창업의 목적과 방향은 잡혀있는데 

너무큰 단위의 이상적인 계획이라 끈기 있게 나를 움직일 수 있을까?이다. 








게으른 완벽주의자인 나는 불타오르다 금방 불이 꺼지는 경험이 있는데 

이유를 생각해 보니 너무나 원대하고 큰 목표가 어느순간 부담으로 다가왔기 때문, 

잘 하고 싶은 마음에 모든 것을 완벽히 갖춘 후 시도하려는 마음 때문이었다. 



나에 대한 파악을 한후 

어떻게 하면 끈기있는 나를 만들어 갈 수 있을까?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때 너무 부담스럽지는 않지만, 

하나하나 성취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에 대한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성향 지속적인 도전과 성장을 추구한다는 긍정적인면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 좋겠다는 생각 끝에, 

창업을 통해 사업화하며 가치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을 만나며 창업을 공부해 보자는 결심을 하며

사업개발 부트캠프에 합류하게 되었다. 



나를 창업의 길로 끈기 있게 이끌어줄 큰 환경을 설계했다면, 

좀 더 작은 단위 나를 지속적으로 구축한 환경에 둘 수 있는 동기와 방법이 필요하다. 


나는 '성공적으로 창업 준비를 하며 비즈니스를 구현해 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

작은 단위의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하기 위해 나의 성향중 부정적인 요소들을 활용해 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즉 부정적인 요소를 회피할 수 있는 나만의 솔루션을 만들어보자는 결심인 것이다. 



회피하고자 하는 나의 욕구를 이용해 행동 동기를 

만들어 내기 위한 3가지 솔루션


1.기록하는 인간이 되자!

사소한 생각, 사업캠프 안에서의 과제등을 나만의 인사이트로 가공하는 일 을하며 꾸준한 아웃풋을 만드는 일이 지속가능한 아웃풋을 내는 것을 힘들어 했던 나에게 긍정적인 작용이 되어 줄 수 있을 것 같다. 


실행해 나가지 못하면, 스스로에게도 나의 아웃풋 콘텐츠를 보는 분들에게도 부끄러울것 같으니, 

부끄럽지 않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증명해 내는 사람이 되어보자는 결심인 것이다. 


2. 다양한 목표와 동시다발적인 활동 보다는 정해진 시간에 몰입하는 노력을 해 보자

하고 싶은 것이 많은 욕심 많은 나의 특성상 정보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정보 수집을 멈추고 현재 해야하는 과업에 보다 포커싱하는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단기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 보다는 시간을 투자해 실력을 쌓을 수 있는 독서로 정보를 수집하는 노력을 해볼 것을 스스로에게 추천한다! 


3. 작은 목표를 세우고 하기 싫은 행동을 가장 먼저 하자

오늘 무엇이 가장 빛나길 바라는 가? 를 사유하고 오늘 1시간 이내에 완성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세워보는 노력을 해보자. 하기 싫은 요소를 계속 미루게 된다면, 부담과 힘듦이라는 회피하고 싶은 상황을 가장 먼저 해결해 버린다면 부담이 덜어지는 하루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실행했다면 달력에 표기 해보고 스스로에 대한 점검을 지속해보자. 


*동기 : 행동에 에너지를 부여하야 목표를 지향하고 유지해주는 욕구

*회피동기 : 무언가 좋지 않은 것에서 벗어나거나 회피하기 위해 열심히 행동하는 것



목표를 이루지 못하였을 때 겪게 되는 손해는 무엇일까?


            비슷한 결을 가진 사람들들과 함께 의미있는 경험을 만들고 싶다는 과정의 선순환이 일어나지 못한채 현상 유지를 하는 나의 모습에서 성장하지 못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 좌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실력을 쌓아 의미있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을 즐길 수 없게 되어 미래의 나에게 좋지 못한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기회를 잡을 준비와 건강한 멘탈을 통해 현재에 충실한 사람이 되지 못해 여전히 부담감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 정신적인 괴로움, 원하는 이상적인 모습에 대한 시너지를 경험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것, 스스로에 대한 내면의 지혜를 쌓지 못하는 내가 원하지 않는 미래의 모습들이 내가 경험하게될 가장 큰 손해 아닐까?


현재의 내가 성장하고자 하는 이 욕구를 잘 활용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면

언제나 즐겁고 안전한 환경에서 경험과 성장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기도 받기도 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삶을 살 수 있게 될것 같다. 


어린시절 30대가 되면 멋진 커리우먼이 되어 있겠지? 라고 생각했던 이상만 그리고 노력하지 않았던 

나의 모습에서 탈피해서 진짜 내면의 이야기로 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강사, 주도성을 가진 사람들을 양성하는 교육자, 성장하는 환경을 함께 만들어 가는 사업가가 되기 위해 나는 긍정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을 설계하여 조금씩 나아지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끈기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있다.


#끈기 #회피동기 #솔루션 #목표 #손해 #기회 #동기 #창업 #성장 #허안나강사 #경험디자인실험실 




매거진의 이전글 #3 세상에 존재할 많은 이야기들에 관심가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