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장 처절하게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일까

크리에이터가 된다는 것

by 나디아


우연히 유튜브 창에서 08년생 유튜버의 호주 유학 준비법에 대한 영상이 떠서 보게 되었다. 그녀는 '호주 유학'에 대한 처절한 열망으로, 자신이 많은 시간 속에서 열심히 브라우저 속을 헤메며 한 줌 한 줌의 정보를 한 편에 영상에 꾹꾹 눌러 담아 소개하는 영상이었다. 그녀의 화법은 단호하면서도, 확신에 찼으며, 감정을 불러 일으켰다.


사람들의 니즈를 명확히 짚은 콘텐츠일수록 영상의 제작자는 찬반이 있는 한 주제의 한 축에 서게 된다. 즉 내가 어떤 주제에 대해 '이렇다'하는 주관이 드러나는 것이다. 이는 제작자의 의견과 반대되는 댓글을 받을 가능성도 올라가게 된다.


유학 관련 영상에서 으레 그렇듯, 유학은 돈이 있는 사람들만 갈 수 있다는 댓글이 결국 그녀에게도 달렸다. 어떤 말을 했을지 궁금해 댓글을 열어본 나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상대에 대한 진심어린 응원과 그를 위해 특별히 더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찾은 장문의 내용이 있었던 것이었다. 공격적으로 들릴만한 말에서도 그 속에서 결국은 그도 나와 같이 같은 열망이 있다는 걸 발견한 것이다.


'돈을 벌려면 앞으로 유튜브는 필수다'처럼 실용적인 관점에서 유튜버를 하라는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지만, 방구석에서 이렇게 누군가의 순수한 열정과 아름다운 마음을 살필 수 있다는 건, 비교의식과 불안, 도파민 같은 불행이 팽배한 디지털 공화국 속 작게 피어난 장미를 발견한 것과 같은 마음이었다.


-


그녀를 보며 인생에서 어쩌면 가장 화력이 있었을 10대 후반 시절의 내 모습이 얼핏 스쳐갔다. 그때의 나도 그녀만큼의 열정이 있었을텐데. 비록 이렇게 기록으로 남기진 못 했어도, 앞으로 무궁무진한 인생이란 도화지를 내가 한 조각 한 조각의 일상을 통해 간신히 찾은 '좋아하는 색'으로 어떤 색깔과 선으로 채워넣을지 고민하고 또 고민했을 것이다.


-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 라는 마음의 목소리를 조금씩 현실로 옮기기 시작한 후, 다양한 유튜버분들의 영상을 보면서 이러한 고민을 했다.


왜 누군가의 영상엔 사람들의 온도가 느껴지지 않고, 왜 누군가는 많은 댓글을 받을까? 단순히 절대적인 수치의 좋아요나 댓글 수를 떠나서, 사람들을 감정적으로 깊이 몰입시키는 그 '콘텐츠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했다.


여러 가지 기준으로 나눌 수 있겠지만 사람들의 감정을 일으키는 영상들은 '영상의 주체가 사람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뚜렷하다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내가 가장 처절하게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는 무엇일까? 영상 편집 앱을 구매하기 전, 얼굴을 노출할지 말지 고민 하기전, 타겟 설정을 하기 전 이것부터 고민해 보자.


내가 글을 쓰는 행위를 통해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당신이 살고 있는 그곳에서 불행함을 느낀다면, 그곳을 떠나는 것도 인생의 한 선택지를 만드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나는 한국에서 오랜 기간 우울감을 앓아왔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갖은 방법을 시도 했지만 결국은 어떻게 해결할지 답을 찾지 못 했다. 그래서 시도한 것이 그곳을 떠나는 것이었다.



-



내가 자신 있게 유튜브를 할 수 있는 시점을 생각해보았을 때, 그건 해외 유학 후 안정적으로 직장을 자리 잡은 뒤의 미래였다. 왜냐하면 내가 누군가에게 무슨 말을 전하기 위해선 확신이 있는 상태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 했기 때문이다.


호주 워홀을 추천하는 글을 쓰면서도, 맬버른에서 묻지마 범죄가 일어나거나, 각종 안 좋은 소식을 듣게 되면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어떤 하나의 완성된 스토리로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건 제조업 관점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관점에서 영상을 만든다는 건 논리가 맞지 않다.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어도 내일 이런 생각을 또 전할 수 있는 게 유튜버다. 중요한 건 영상이 아니라 유튜버이기 때문이다. 개별 영상 하나 하나가 아닌, 그 무수한 영상들로 만들어지는 그 유튜버가 전하는 하나의 메세지, 매력이 사람들이 그를 계속 사랑하게 만드는 힘일테니까.

keyword
작가의 이전글호주 워홀 왔다가 눌러 앉는 사람 특징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