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새로운 소식에 반응하게 될 거라는 확신
이 글은 구독 서비스를 론칭한 기획자의 못다 한 이야기입니다. 어떠한 마음으로 서비스를 만들었는지 회고하기 위해 한 자 한 자 적습니다. 이전글 : 커머스에서는 브랜드를 '구독'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선 아티클을 요약해 보자면, 커머스에서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브랜드는 자사의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키고
고객은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소식을(신규 오픈, 할인, 기획전 등등) 모아볼 수 있는 탐색 경험을 갖으며
결과적으로 플랫폼은 더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게 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lock in 시킬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충성 고객의 구매 패턴을 보면 그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자사 서비스 구매 참여 횟수에 따른 유저 분포도를 통해 분석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저이용군
고이용군으로 나누어 구매까지 도달하기의 여정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특이한 점은, 충성 고객들은 찜/알림신청의 액션보다는, 해당 상품을 즉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차피 이 물건을 살 것인데, 굳이 "좋아요"의 액션을 하지 않는 것이죠.
여러분들도 쿠팡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을 때 "좋아요"를 눌러보신 기억이 있나요? 바로 장바구니에 담는 액션이 더 빠를 것입니다.
더 특이한 점은 상품 단위의 찜/알림신청 보다는, 자신이 팔로우한 브랜드의 제품을 반복적으로 다수 구매하는 아웃라이어가 존재했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 사실이 꽤 흥미로웠습니다.)
브랜드 팔로워 팔로우한 브랜드의 상품에 결제 예약 or 구매한 인원 대비 횟수를 비교했을 때 팔로잉 가치가 '좋아요', '찜', '알림신청' 보다 약 NN% 더 높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아요, 알림신청은 = 알림 동의형
팔로잉, 구독은 = 관계형성형 액션이라고 정의 내려 보겠습니다.
바로 앞 문단의 핵심은 저이용 고객군은 두루두루 구매하지만, 고 이용 고객군은 특정 서비스를 반복하여 사용하는 경향이라는 것이죠. 그렇다면, 관계형성형 액션인 팔로잉 행위는 향후 반복 구매를 위한 사전 액션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충성 고객군들에게는 팔로잉(구독)한 브랜드의 제품을 반복 구매하기에
플랫폼 입장에서는 브랜드가 보유한 팔로워 수는 상품 가치 판단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플랫폼의 해비유저(주 이용고객)는 알림 동의형 액션보다는 관계형성형 액션을 한다.
그렇기에, 헤비유저들에게는 찜/알림신청보다는 팔로잉의 행위가 더 가치 있다.
헤비유저를 위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반복적으로, 다수 구매하는" 행위가 증가할 것이다.
그렇게 구독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안 할 이유가 없었죠.
[유저관점] 브랜드와, 유저 간 지속적인 관계를 만들면 결제 건수가 향상할 것이다.
[브랜드관점] 브랜드는 유저가 팔로우하고 있는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신규 오픈하여 오픈 건수가 향상할 것이다.
[서비스관점] 유저는 팔로잉한 브랜드의 신규 오픈 소식에 반응하여 상세로 전환되는 PV가 향상할 것이다.
프로젝트 단 건 찜/알림신청에서 > 브랜드 팔로우로 N개의 프로젝트를 한꺼번에 찜하는 효과를 가져가자. (한 번 구독을 하면 브랜드의 프로젝트를 여러 개 볼 수 있으니)
팔로잉하지 않은 유저에게, 팔로잉을 제안해 보자.
첫 페이지에만 집중하지 않고 스크롤을 내리며 탐색할 수 있게 하자
UI는 통합 리스트 형식으로 제공 (브랜드들의 소식들을 통합하여 보여주는 리스트)
브랜드별 탐색을 위한 브랜드 필터 제공
각 탐색 동선에 브랜드 팔로우 동선 추가하는 서비스들을 순차적으로 오픈했습니다.
서비스 배포 이후, 가장 많이 변화한 것은
구독 지면에서 상세로 전환된 PV수가 크게 늘었고,
브랜드를 팔로우한 유저수가 약 NN% 향상되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를 팔로우할수록 우리 플랫폼을 더 자주 찾을 거라는 믿음이 통한 것이죠. 자연스럽게 PV가 향상될수록, 결제건수도 같이 커플링 되어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커머스에서 구독이 이라니,,, 소셜 커머스도 아니고 뭐야? 할 수 있지만, 데이터를 분석하며 브랜드의 새로운 소식에 반응하게 될 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일종의 피보팅을 시도한 것이죠.
물론 결제/PV 등 주요 지표들이 움직이기 시작하여 감사하지만, 무엇보다도 제 숨은 의도는 더 많은 브랜드들이 뜨내기처럼 돌아다니지 않고, 우리 플랫폼을 다시 찾아오길 바라는 것입니다. 여기 당신을 기다리고, 팔로우하는 유저들이 많이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