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 부기장님 하는 일이 어떻게 달라요?

기장, 부기장 업무에 공통점과 차이점

by 캡틴박 Pilot

아래 청녹색 링크를 클릭하셔서 제 홈피를 방문해 주세요 ^.^

캡틴박 홈페이지 오픈 : https://captainpark.co.kr

오늘은 기장님하구 부기장님이 하시는 일이 어떻게 다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두사람이 하는 일은 같습니다.

그런데, 기장님은 모든 사항에 대해 결정을 내리고,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그때그때 서로 협력하고, 역할을 분담해서 승객분들을 안전하게 되도록 정시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안전운항을 이루어 내는 것이 목표인 것이지요.


결정을 내리고, 책임을 지는 것 외에 다른 일들은 기장님의 판단에 따라 일을 나눕니다.

조종석에서는 기장, 부기장의 직책에 차이가 있지요.

2명의 조종사는 조종하는자(Pilot Flying), 모니터하는자(Pilot Monitoring)으로 나누어 집니다.

물론 이번 비행에서 누가 비행을 하고, 누가 모니터를 할지는 기장님이 정하시지요.

그래서, 조종사들이 나오는 드라마나 영화를 보시다보면, 기장님이 부기장님에게

기장 : 이번 구간은 부기장이 비행하시게!

부기장 : 아~! 그래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기장님

이런 대화를 보실 수 있는 것입니다.

조종하는자(Pilot Flying)는 말 그대로 비행기를 조종하구요.

모니터하는자(Pilot Monitoring)는 관제사님과 교신과 조종 외적인 항법장치 입력, 항법챠트(지도)를 확인하고, 필요시 비상조치철을 읽고, 조종하는자가 잘 항로대로 비행하는지 감시 등의 업무를 수행 하는 것이지요.

먼 거리를 비행할 때는 조종사도 번갈아가면서 화장실을 다녀오기도 해야 하고, 식사도 해야 하니까요.

피로관리도 해야 하는 부분도 있는 것이지요.


여객기는 1명의 조종사로도 비행이 가능하지만, 더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서, 그리고 혹시 1명의 조종사가 아프거나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대비하기 위해 2명 이상의 조종사가 여객기에 타도록 되어 있는 것입니다.


가끔 제 유튜브 구독자님들 중에 ‘여객기 조종은 기장님이 다 하시나요?”하구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 글을 써 보았습니다.

물론, 유튜브 검색차에 “기장 부기장 역할차이”라고 검색하셔도 제가 이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는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에어라인, 조종사, 여객기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1111.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비행기가 물에 내렸을 때는, 구명조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