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로다짓기 최주선 Sep 02. 2023

김칫국 제대로 마신 날.

아들은 남의 남자.




오늘 아이들 학교에서 7학년(한국 중1) 아이들이 판매하는 플리마켓 행사가 있었어요.

아침부터 아니 어제 부터 아홉 살 막내 요엘은 오늘 꼭, 자기도 돈을 가져가서 물건을 사겠다고 다짐을 했습니다.


"엄마, 나 내일 뭐 살거니까 돈 필요해요. 한 100란드?"


"너 100란드가 얼만지 알고 말하는 거야? 너 계산도 잘 못해서 비싸게 바가지 쓰면 어떻게 하려고 그래? "


"바가지? 바가지를 어떻게 써요? 머리에 ? 이렇게? 크크크크"


장난기 발동한 막내 앞에서 알아듣지 못하는 단어를 습관적으로 내 밷고는 저도 아이고 두야,를 외쳤습니다.

어쨌든 막내는 오늘 돈을 가져갔어요. 제가 주기도 전에 자기 용돈 지갑에서 100란드(한화 약 8천원)를 꺼내서 손에 쥐고 아침부터 바쁘게 호닥거렸습니다.

학교에서 뭘 파는 지 저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는데, 7학년 아이들이 직접 물건을 사와서 (집에 있는 걸 가지고 올지도)

판매 하는 거에요. 간식거리도 있고, 악세서리나 자질구레한 용품을 팔기도 하는 듯 합니다.


학교 다녀 온 막내의 도시락통을 열자 거의 다 먹고 바닥에 주황색 물이 조금 남은 300ml 환타 패트병이 나왔습니다. 그 안에는 손바닥만한 파우치 안에 보라색 진주(가짜) 팔찌가 들어있었어요.

그걸 보는 순간 피식 웃음이 났습니다.


'짜식, 귀엽기는!'


속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강의 준비를 위해 방으로 들어오면서 옆 방 요엘에게 가서 물었습니다.


"요엘아~ 도시락 가방에 든거 뭐야? 그거 왜 샀어?"


가만히 있으면 짠하고 가져다 줄 텐데 그래도 한 번 물어 보고 싶었어요.


"아, 그거~ 그거 있잖아 엄마."


이 말이 나왔을 때 속으로 생각했어요.  '그래, 알아 자슥이, 엄마 가져다 주려고 샀구나. 귀연녀석 ' 이라고 말하고 있었지요. 그런데 그 때 아들의 입에서 나온 말은 달랐어요.


"그거 남자도 여자도 같이 쓸 수 있대요. 내가 할라고 샀지! "


그 말을 하면서 여자것을 남자가 쓰는 게 쑥스러운지 배시시 웃으며 몸을 저한테 기대더군요.

와...... 저는 생각도 못했던 말이었어요. 설마 제 선물이 아니더라도 누나를 위해 샀겠구나 했거든요.

그런데 김칫국 제대로 마신 거죠.  황당하면서도 웃음이 났습니다. 예상 밖이라 놀랐어요.

그리고, 하고 다니지 않을 것을 너무 잘 알기 때문에 굳이 이걸 사야했나 싶었지요.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이죠. 실망할 일은 아니었지만 살짝 서운한 마음도 들더라고요.

엄마를 생각한 게 아니었다는 사실에, 이 녀석 나중에 여자 친구 생기면 엄마 버리고 놀러가는 날 오겠다 싶언 마음이 들더라고요. 세상, 다 그런거죠?

역시 아들은 내 남자가 아닌가 봅니다.


김칫국 제대로 들여 마시고 저는 손도 안댔습니다.

끼고 다니나 두고 봐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나 이제 키 안 크면 어쩌지 엄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