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는 과연 고급 식재료인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가기 전, 겨울. 그 애매한 시간들을 달래려 무심코 TV를 돌리다 보면 종종 제이미 올리버의 요리 프로그램을 보게 됐다. 2000년대 초, 아직 우리나라에는 외국 식재료나 음식이 지금처럼 흔하지 않던 시절이었다. 그의 요리를 보고 있자면 마치 낯선 나라를 여행하는 기분이 들었다. 갈 곳도 없고, 탈출구조차 없던 내게 그 시간은 작은 도피처 같았다.
아티초크라는 이름도, 그때 처음 들었다. 꽃처럼 생긴 무언가를 겉잎을 벗기고 속살만 발라내어, 으레 서양 음식이 그렇듯 소금, 후추, 올리브오일 정도만 뿌려서 먹는 장면이었는데, 제이미 올리버의 유쾌한 쇼맨십 덕에 그건 마치 천상의 음식처럼 보였다. 한국에서는 도무지 구할 수도 없던 그것—아티초크. 난 늘 그것이 어떤 맛일지 궁금했다.
그리고 지금, 엘라네 집 정원에 아티초크가 자란다. 마침 꽃봉오리가 알맞게 여물었다. 수확한 뒤, 하루 동안 물에 담가두었다. 속에 숨어 있을 개미나 무당벌레 같은 작은 생명들이 떠나갈 시간을 주기 위해서다. 모두의 대피를 확인하고 나서야 불을 올렸다. 팔팔 끓는 물에 40분 정도 삶아 속까지 잘 익혔다.
아티초크를 즐기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엘라는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 먹는다. 하나하나 꽃잎처럼 생긴 잎을 떼어내어, 그 끝의 하얀 속살을 이로 살짝 긁어먹는다. 그러다 점점 안으로 들어가 속을 모두 해체하면 중심부에 연한 속살이 드러난다. 거기에 머스터드,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꿀을 섞은 소스를 찍어 먹기도 하고, 마요네즈에 곁들여 먹기도 한다.
나는 아티초크 본연의 맛이 궁금해 소스 없이 먹어본다. 어딘가 감자 같기도, 타로 같기도 한 맛과 식감. 잎을 하나씩 떼어, 먹을 것도 거의 없는 아래 부분을 이로 긁어먹으며 문득 의문이 들었다. 이걸 정말 수확할 가치가 있는 식재료라 할 수 있을까?
여러 요리 프로그램에서 아티초크는 늘 고급 식재료로 등장했다. 하지만 막상 먹어보니, 그렇게까지 노고를 들여 얻을 맛인가 싶기도 했다. 마치 꽃게를 쪄 먹을 때처럼—정작 먹을 건 별로 없고 손은 많이 가는. 그나마 꽃게는 맛이라도 있지. 아니면 아마 내가 뭘 모르는 거겠지.
아티초크 (Artichoke)
학명: Cynara scolymus
분류: 국화과 식물
원산지: 지중해 지역
먹는 부위: 꽃봉오리(특히 속잎과 꽃받침 부분)
아티초크는 사실상 열리지 않은 꽃봉오리입니다. 시간이 지나 피게 되면 딱딱하고 먹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식용으로는 꽃이 피기 전 수확합니다. 유럽 특히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에서 매우 인기가 있으며, 최근에는 건강식으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티초크의 맛
-맛: 부드럽고 약간 단맛이 있으며, 고소하고 약간 쌉쌀한 뒷맛이 있습니다.
-식감: 속잎은 부드럽고, 중심부의 ‘하트’(Artichoke heart)는 촉촉하고 크리미 한 식감
-유사한 맛: 구운 해바라기씨, 삶은 감자, 혹은 부드러운 견과류 맛과 비슷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많습니다.
아티초크 요리 방법
1. 삶기 (Boiling or Steaming)
-가장 기본적인 조리법.
-겉잎을 벗겨내고 줄기를 다듬은 뒤, 레몬즙과 함께 소금물에 30~40분 정도 삶거나 찝니다.
-속잎을 하나씩 떼어내어, 잎 끝의 부드러운 부분만 이로 긁어먹습니다.
-남은 중심부(하트)는 통째로 먹습니다.
> 디핑소스와 곁들이면 맛있어요 (버터, 마요네즈, 홀스래디시소스 등)
2. 그릴이나 오븐에 굽기 (Grilled/Baked Artichoke)
-반으로 자른 아티초크를 올리브유, 마늘, 허브로 양념해 굽습니다.
-겉잎은 살짝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풍미가 납니다.
-바삭한 치즈나 빵가루를 위에 얹어 오븐에 구워도 좋아요.
3. 절임 아티초크 (Marinated Artichoke)
-오일, 식초, 허브와 함께 절인 형태로 슈퍼마켓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샐러드, 파스타, 피자 토핑으로 자주 활용됩니다.
-조리 없이 바로 먹을 수 있어 간편합니다.
4. 수프, 리소토, 파스타에 넣기
-잘게 썰어 볶거나, 삶아 퓌레로 만들어 크림수프에 활용
- 리소토나 파스타에 곁들이면 풍미가 깊어져요.
건강 효능
-간 기능 개선
-콜레스테롤 조절
-소화 촉진
-항산화 성분 풍부
-식이섬유 풍부 (장 건강에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