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에 흔들린 꽃들 Feb 11. 2023

연락 없이 연락할 사람

무작정 찾아가기

내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 친구를 불러내기란 간단했다. 그냥 친구집에 찾아가서 놀자고 하는 게 다였다. 그래서 친구집에서 놀거나 놀이터에 가서 다른 친구들과 다 같이 놀기도 했다. 친구가 끝내지 못 한 숙제가 있다며 망설일 시, 조금만 구슬리면 내가 친구집으로 들어가든지 친구가 집밖으로 나오든지 둘 중 하나는 결국 현관문을 넘게 됐다. 미리 날짜를 잡거나 연락을 해두는 일은 불필요했다. 친구가 혹시라도 집에 없으면 다른 친구집에 가면 그만이었다.


하지만 이런 막무가내식 친구 불러내기는 학년이 올라가며 더 이상 먹히지 않게 됐다. 학생이라는 신분이 뚜렷해질수록 우리는 자의든 타의든 그 신분에 맞게 생활해야 했고, 마침내 '스케줄'이란 개념이 우리들의 생활양식규정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친구와 만나려면 미리 약속을 잡거나 최소한 당일 일찍 물어봐야 했다. 예전처럼 불쑥 찾아갔다간 친구는 영문도 모른 채 당황할 게 분명했다 — 친구의 어머님은 더 놀랄지도 모른다. 이런 방식이 썩 마음에 들진 않았지만, 나도 누군가 갑자기 찾아오는 건 싫었기에 반드시 몸에 익혀야 할 매너였다.


대학생 때까지는 친구들을 불쑥 찾아가는 일까진 아니더라도, 문득 전화를 거는 일은 어렵지 않았다. 친구가 생각날 때 전화를 걸어서 받으면 수다를 떨고, 받지 않으면 '바쁜 모양이네' 혹은 '자나보다' 하고 넘기곤 했다. 그러나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이런 습관 또한 버려야만 했다. 친구도 낮에는 일로 바쁘고 밤이나 주말에는 데이트를 하느라 꽉 찬 스케줄을 소화 중이었기에, 내가 아무 때나 전화를 해댈 순 없었다. 잠깐 통화할 시간이야 있겠지만, 그들의 꽉 찬 스케줄 사이에 빈 공간을 나와의 전화통화로 채워 소화불량을 일으키고 싶지 않았다. 우정을 위해 이 정도 노력도 쏟지 않는 건가 하고 실망했던 적도 있지만, 나도 스케줄이 빌 때면 어떤 방해도 없이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을 때가 있으니 이해는 갔다.


Photo by Karen Lau


친구와도 상황이 이러니 직장동료를 비롯한 지인들과의 관계는 말할 것도 없었다. 만나는 것은 물론, 통화를 하려 해도 꼭 메신저로 시간이 되는지 미리 물어보게 됐다. 시시콜콜 수다나 떨기 위해 연락하는 것도 아니고 대부분 명확한 용건이 있었기 때문에, 매너를 따르는 것이 합당했다. 사실 이제는 몇 남지 않은 친구들과 아무런 용건 없이 통화하려고 해도 메신저로 먼저 시간을 정한다. 친구들도 남편이자 아빠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빈 공간이 거의 사라진 스케줄을 따라 사는 중이라, 계획 없이 전화를 걸면 받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얼마 전 깨달은 사실은 어느 순간부터 내가 통화하자는 메시지를 보내는 일조차도 망설인다는 것이다. 바쁘다고 하면 어쩌지, 괜히 연락해서 불편하게 한 건 아닐까, 답장조차 안 하면 어떡하지, 여러 가지 이유로 메시지를 써놓고도 전송 버튼을 누르지 못했던 적도 많다. 그래서 조만간 나를 잊어가는 사람들에게 불쑥 연락을 해볼 생각이다. 무조건 전화를 걸어서 '잘 지냈어?' 물어보려 한다. 받으면 좋고, 안 받아도 그만이다. 초등학교 때 친구집 문을 두드리던 그때처럼, 그저 수다 좀 떨고 싶은 마음이 잘못된 건 아니잖는가.

작가의 이전글 부부로 걷다가 부모로 굴러 떨어지는 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