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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 face angle과 클럽 path 와의 관계

골프 탐구

by N 변호사

클럽 face 각도(열고 닺힘)는 공의 출발 방향을 정하고 face 각도와 클럽 path 각도의 차이(face to path)는 공의 커브를 만들어낸다. (※실제로는 face 각도가 공의 출발방향에 미치는 영향은 85% 정도다. 그러나 여기서는 face 각도가 공의 출발방향에 미치는 영향이 100%라고 가정하자.)


트랙맨에서 face angle의 수치가 양수일 때는 임팩트 때 face가 열렸다는 뜻이고 음수일 때는 face가 닫혔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face 각도가 5도면 타겟 라인에 비하여 5도 열린 상태로 임팩트가 되었다는 뜻이고 -3이면 3도 닫힌 상태로 임팩트가 되었다는 뜻이다.


path 각도가 양수일 때는 인-아웃 궤도로 임팩트가 되었다(밀어 친다)는 뜻이고 음수일 때 아웃-인 궤도로 임팩트가 되었다(당겨 친다)는 뜻이다.


face 각도에서 path 각도를 뺀 숫자가 트랙맨에서는 face to path로 표시되는데 이 숫자가 양수면 공은 오른쪽으로 휘고, 음수면 공은 왼쪽으로 휜다. 예를 들어 face to path가 3이면 오른쪽으로 커브를 그리고, -3이면 왼쪽으로 커브를 그린다는 의미다. 그 숫자가 크면 커브가 커진다. 예를 들어 -3이면 드로, -8이면 훅이 났다는 것이고, 3이면 페이드, 8이면 슬라이스가 났다는 뜻이다.


정리 : (1) face angle의 숫자가 양수면 공은 오른쪽으로 출발하고, 음이면 왼쪽으로 출발하고, 0이면 똑바로 출발한다. (2) face to path의 숫자가 양수면 공은 오른쪽으로 커브를 그리고, 음수면 공은 왼쪽으로 커브를 그리고, 0이면 출발한 방향 그대로 똑바로 간다. face to path의 숫자가 클수록 커브의 각도도 커진다.


face to path는 클럽 path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face의 각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path 각도가 5도이고 face 각도가 3도라면 face to path는 -2(3-5)가 되는데 이는 타겟라인 기준으로는 face 각도가 3도 열려서 임팩트가 되었지만 path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face 각도가 2도 닫혔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 경우에 공은 타겟라인 기준에서 오른쪽으로 출발하지만 왼쪽으로 커브를 그리는 드로가 된다.


path 각도가 -2도이고 face 각도가 -5도라면 face to path는 3[(-2)-(-5)]이 되는데 이는 타겟라인 기준으로는 face 각도가 2도 닫혀셔 임팩트가 되었지만 path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face 각도가 3도 열렸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 경우에 공은 타겟라인 기준에서 왼쪽으로 출발하지만 오른쪽으로 커브를 그리는 페이드가 된다.


스크린 골프에서는 트랙맨처럼 구체적인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지만 사이드 스핀의 방향과 그 양(量)이 표시된다. 클럽 path가 임팩트 순간 in-out 궤도 안에서 맞으면 왼쪽으로 사이드 스핀이 걸리고, out-in 궤도 안에서 맞으면 오른쪽으로 사이드 스핀이 걸린다. 그 사이드 스핀 수치로 방금 친 샷의 클럽 path를 알 수 있다. 그러나 in-out 궤도에서 임팩트가 되어도 face 각도가 path 각도보다 더 크면 (더 열려 있으면) 사이드 스핀이 오른쪽으로 걸릴 수도 있다. 예를 들면 path 각도가 5도이고 face 각도가 8도이면 face to path는 3(8-5)이 된다. 즉 클럽 path를 기준으로 했을 때에도 face 각도는 3도 열렸다는 뜻이 된다. 이럴 때는 공이 오른쪽으로 출발하고 오른쪽으로 커브를 그린다.



[그림 1]


[그림 1]은 face 각도의 숫자가 path 각도의 숫자보다 큰지, 작은지 여부에 따라 공의 커브 방향이 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숫자는 음, 양의 부호를 뗀 절대 숫자를 의미한다. 즉 각도가 큰 것을 의미한다.


face 각도가 2.7도 였는데 path 각도가 5.4도 였다면 이는 붉은 선(face 각도)이 푸른 선(path 각도)보다 밑에 있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공은 왼쪽으로 커브를 그린다. (face to path는 -2.7도)


face 각도가 2.7도 였는데 path 각도도 2.7도 였다면 이는 붉은 선(face 각도)과 푸른 선(path 각도)이 일치하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공은 출발방향에서 그 방향 그대로 직선으로 간다. (face to path는 0도)


face 각도가 5.4도 였는데 path 각도가 2.7도 였다면 이는 붉은 선(face 각도)이 푸른 선(path 각도)보다 위에 있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공은 오른쪽으로 커브를 그린다. (face to path는 2.7도)



[그림 2]



[그림 2]는 위 원리에 입각하여 face 각도와 path 각도에 따라 공이 어떤 방향으로 출발하는지 공이 어떤 방향으로 커브를 그리는지, 각 경우의 수를 설명하고 있다. 이 때 커브의 크기는 숫자의 크기에 비례한다. 3보다 8이 커브가 크게 그려지고 -3보다 -8이 커브가 크게 그려진다는 뜻이다.


[그림 2]의 1번 그림 : face 각도는 스퀘어니까 0도가 되고, path 가 인-아웃 궤도니까 수치는 양수가 되어야 한다. path 각도를 2도로 가정하면 face to path는 -2 (0-2)가 된다. face 각도가 0도이니까 타겟 방향으로 공이 똑바로 출발하고(face 각도는 공의 출발방향을 정한다!), face to path가 음수니까 공은 왼쪽으로 커브를 그린다. 숫자가 그리 크지 않으므로(-2) 공의 낙하지점에서 멋진 드로를 그리면서 공이 낙하할 것이다.


[그림 2]의 2번 그림 : face 각도는 닫혔으니 음수가 되어야 한다. -2도로 가정하자. path 가 인-아웃 궤도니까 숫자는 양수가 되어야 하는데 그림에서 붉은 선(face 각도)이 푸른 선(path 각도)보다 밑에 있는 경우이므로 그 숫자는 2보다 커야 한다. 3도로 가정하면 face to path는 -2-(+3)=-5가 된다. 음수이므로 공은 왼쪽으로 커브를 그린다. face 각도가 음수이므로 공은 왼쪽으로 출발한다.


[그림 2]의 3번 그림 : face 각도는 열렸으니 양수가 될 것인데 2도가 된다고 가정하자. 그림에서 path 각도가 face각도와 일치하므로 path 각도도 2도가 되어야 한다. 공은 오른쪽으로 출발하여 그 방향 그대로 직진한다.


[그림 2]의 4번 그림 : face 각도는 열렸으니 양수가 될 것인데 2도가 된다고 가정하자. path 가 인-아웃 궤도니까 숫자는 양수가 되어야 하는데 그림에서 붉은 선(face 각도)이 푸른 선(path 각도)보다 밑에 있는 경우이므로 그 숫자는 2보다 커야 한다. 3도로 가정하자. face to path는 2-(+3)=-1이 된다. 음수이므로 공은 왼쪽으로 커브를 그린다. face 각도가 양수이므로 공은 오른쪽으로 출발한다.


[그림 2]의 5번 그림 : face 각도는 열렸으니 양수가 될 것인데 2도가 된다고 가정하자. path 가 아웃-인 궤도니까 숫자는 음수가 되어야 하는데 그림에서 붉은 선(face 각도)이 푸른 선(path 각도)보다 위에 있는 경우이므로 그 숫자는 2보다 작아야 한다. -1도로 가정하자. face to path는 2-(-1)=3이 된다. 양수이므로 공은 오른쪽으로 커브를 그린다. face 각도가 양수이므로 공은 오른쪽으로 출발한다.


[그림 2]의 6번 그림 : face 각도는 열렸으니 양수가 될 것인데 2도가 된다고 가정하자. path 가 직진 궤도이므로 숫자는 0도가 된다. face to path는 2- 0 =1이 된다. 양수이므로 공은 오른쪽으로 커브를 그린다. face 각도가 양수이므로 공은 오른쪽으로 출발한다.


https://youtu.be/R9VYy8Ryn3s?si=PDgbJ4WeVwvOSG2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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