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미미스 Dec 24. 2016

6. 걱정스러운

안심이 되지 않아 속을 태우는 마음


<걱정스러운>. 요즘 가장 많이 걱정스러울 것 같은 분이 떠오른다.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따라 운명이 갈릴 그 분. (물론 그것도 그분이 일반적인 사람들과 별다를 것 없는 상식적인 인간이라는 가정하에서 가능한 말이지만). 사전에서는 <걱정스러운>을 '걱정이 되어 마음이 편하지 않은 데가 있음'으로 설명한다. 그럼 <걱정>은 또 무엇인가 하고 찾아보니 '안심이 되지 않아 속을 태움'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그러니까 <걱정스러운>은 '안심이 되지 않아 속을 태우며 마음이 편치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걱정스러운(형용사) - 걱정이 되어 마음이 편하지 않은 데가 있다
걱정스러운(형용사) - (사람이 무엇이) 염려되어 마음이 편하지 않은 데가 있다
걱정스러운(형용사) - (사람이 어찌하기가) 염려되어 마음이 편하지 않은 데가 있다
걱정(명사) - 안심이 되지 않아 속을 태움

유의어 : 우려스러운 / 염려스러운 / 근심스러운

출처 : 네이버 / 다음 국어사전


<걱정스러운> 느낌은 <자신감> 욕구와 연결되어 있다. 우리는 늘 <자신감>에 차 있기를 원하지만, 어떤 순간 그런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실패하면 어떡하지' 하는 염려로 걱정스러운 감정을 느낀다. 또한 어떤 것을 나 스스로 선택하여 이루고자 하는 <자율성> 욕구가 침해되거나 <자유>가 충족되지 않는 순간에도 걱정스러움을 느낀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인 <안전>이 만족되지 않을 때도 마찬가지다.


예)

전화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녀가 다소 걱정스러웠다.

외국으로 아들을 혼자 보내기가 내심 걱정스러웠다.

철민 이제부터 혼자 생활해야 하는  걱정스러웠다.

매년 점포 임대료가 올라 걱정스럽다.

나라에 변고가 생겨서 적이 걱정스럽다.





잇단 지진, 원인과 전망은? "여진 계속된다"


자연재해나 안전사고


자연재해나 안전사고 뉴스는 우리를 걱정스럽게 만든다. 가장 중요한 생존 문제와 밀접한 <안전>에 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난가을 경주에서 있었던 강진은 그런 의미에서 한 동안 사람들에게 <걱정스러운>  느낌을 갖게 했다. 한 번도 큰 지진을 느껴 본 적 없는 사람들에게 이제 '한국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구나'하는 깨침을 주었다. 반복되는 여진으로 건물이 무너져서 상해를 입게 되지 않을까 하며 걱정에 잠을 못 이루게 만들었다.


대형 항공사고나 세월호 같은 슬픈 사고의 소식을 접할 때에도 잘 이용하던 비행기와 배 같은 친숙한 교통수단을 믿지 못하게 되며 걱정스러워진다.





빚더미 앉은 대한민국… 국가부채 1000조 넘었다


불안한 미래


<희망>이나 <자율성> 욕구가 만족되지 않을 때에도 <걱정스러운> 느낌이다. 국가부채가 1000조가 넘고, 경기가 악화된다는 뉴스는 '불안감'을 갖게 만들고, 이러한 불안감은 <희망>, <도전>, <목표>, <미래>, <열정>, <공평함>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상실감을 안기며 걱정스럽게 만든다. 불안함이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고 싶어 하는 우리의 <자율성> 욕구를 해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기업 구조조정, 높은 실업률, 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가계들이 소비를 줄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는 “소비 감소에는 구조적인 요인, 심리적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치는 데 지금은 두 가지 요인이 모두 좋지 않은 방향으로 맞물려 있다”며 “금리인상 우려, 정치적 불안 등이 겹쳐지면서 상황은 더 안 좋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미래가 불안한 한국인들, 돈 못 쓴다




3포 세대


연애, 결혼, 출산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3포' 역시 <희망>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이다. 많은 이들이 연애와 결혼, 출산을 걱정한다. 하지만 당면한 취업과 생존에 매몰되다 보니 연애와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연애, 결혼, 출산은 역시 청년들을 <걱정스러운> 느낌을 갖게 만드는 요소들이다. <안정성> 욕구도 부족하고, <자신감>, <자기신뢰>도 떨어진 상태다. 근데 정말 나중에 '고독사'하게 될까 봐 걱정스럽다. 열심히 돈 모아서 실버타운 들어가야지! 걱정스럽네.



행복은 좋은 느낌입니다. 더 행복해지기 위해 더 풍부하게 느낌을 표현하고 싶어 느낌의 표현을 공부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5. 무기력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