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ce of Pose

#자세의 힘 #태도의 영향력

by Nami Kim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키보드를 두드립니다.

요즘 들어 제가 가장 큰 의미를 두고 행하는 일들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 나날들의 연속이었는데요, 그 원인은 도대체 무엇인지 깊은 생각에 빠지곤 했습니다. 음.. 왜 항상 가장 잘 해내고 싶고, 치밀한 준비를 해왔다고 생각한 일에는 예상치 못한 장애물들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저의 관점에서 생각해 본 끝에 내린 가장 큰 원인은 개인의 자세, 혹은 태도의 문제를 간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떠한 일이든 혼자 하는 일은 없다 보니, 구성원들의 소통에 대한 태도가 잘 마련되어 있지 않으면 잘 되던 일도 그르치게 되더군요. 모든 게 정말 내 마음 같을 순 없나 봅니다. 개인주의가 팽배한 이 사회에서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기란 정말 로또 맞는 일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주관은 갖춘 상태에서 타인의 의견과 소통하여 수렴하는 일은 하늘에서 별 따기와 같은 느낌입니다. 가끔은 이러한 소통의 장이 잘 마련되어 있는 곳에서 하루만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덧붙여, 입사 시험 과정에서 적성검사나 실무능력검사를 하는 것보다는 소통 능력의 장을 만들어 지원자들의 자세를 테스트해보는 게 더 필요한 과정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한 조직 내에서 절대 좁혀질 수 없는 것이 입장차이, 세대차이라고 칭할 정도이지만 그래도 아예 답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따뜻한 말 한마디' 먼저 건넬 수 있는 자세가 해답인데요, 이는 마치 빨간약처럼 어떠한 상처도 아물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태도의 영향력은 경험해 본 자만이 알 수 있다고 하네요~*


한 예로, 팀 내에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자기 입장만 생각하며 어쩔 수 없었다는 합리화의 달인, A가 있었습니다. 이에 매번 A를 타이르고 기다려줘야 하는 구성원 B는 하루하루 스트레스가 쌓여갔지만, 화나는 만큼 표현도 못 하고 그저 A가 자기 몫을 해낼 때까지 기다리고 또 기다렸습니다. 결국, 참고 참았던 B는 터졌고 A는 달아나 버렸습니다. 이때, 팀 내의 리더 C는 A와 B에게 각각 "요즘 힘들지?"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며 그들의 사정을 들어주었습니다. C는 그들의 입장을 100%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경청하는 자세로 그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헤아려 주었습니다. 이에 A와 B는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바 임무를 해내야겠다는 초심의 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흔히 학생 시절 조별과제 때부터, 취업 후 직장 내 팀작업 수행 시 항상 발생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C의 배려와 인내의 자세에 대하여 A와 B처럼 초심의 태도를 갖는 일이 드물다는 것입니다. 누군가의 선처에 도리를 갖추어야 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라는 말은 옛말인가요... 그저 남의 일 보듯, 책임감 없이 도중에 포기해버리는 일들에 깊은 안타까움을 표합니다. 제발 인간관계에서 기본 매너가 무엇인지 항상 인지하고 수행하는 것이 당연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에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하고, 윈-윈(Win-Win)하여 모두의 성취를 이루는 것은 매우 가치있는 일이라는 것을 또 한 번 깨닫습니다. 한 개인의 자세와 태도가 조직의 '화해', '협력', '통합', '팀워크' 등이 메인 키워드인 헤드라인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성공한 기업인 앤드류 카네기(Andrew Carnegie, 1835년 11월 25일 - 1919년 8월 11일)는 인생 지침이 되는 여러 명언을 남겼습니다. 그중에서 위 글과 관련된 명언을 하나 꼽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영의 즐거움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약한 자들이 합해 강자를 이기고, 평범한 사람들이 합해 비범한 결과를 낳는 것입니다. 그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팀워크입니다. 팀워크는 공통된 비전을 향해 함께 일하는 능력이며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결과를 이루도록 만드는 에너지원입니다." 이를 통해 평범한 개인의 태도와 자세가 모여 팀워크가 되고 이는 곧 공동체의 목표로 이어지는 영향력을 조명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오늘도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sticker sticker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Jazz in Je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