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제레미 코빈의 옥스퍼드 유니온 토론 중에서

사회주의는 작동하는가?

by 남재준

(번역)


https://youtu.be/pZvAvNJL-gE?si=wniAWWKv3hjLtbCZ


질문자 : 협동조합 은행의 도덕적 그리고 사회주의적 원리들이 어떻게 최악으로 실패했는지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습니까?

코빈 : 나의 시각으로는 협동조합 은행의 도덕과 원칙은 윤리적 은행이어야 한다는 것, 무기 매매·동물실험에 관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인데 실제로도 그러지 않았습니다. 그 은행은 명백히 잘못 관리되었지만, 우리 중에 몇몇 소비자들이나 협동조합원들은 협동조합 은행이 헤지펀드에 인수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협동조합 은행이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원칙을 지키는 방향으로 달리 하기를 바랬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절대로 협동조합 은행에 관해 누군가에게 설교할만한 입장이 못 되는데, 그건 당신이 현재 대형 은행에 합병된 노던 록 애비 내셔널과 같은 은행들을 파괴한 정부의 일원이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평등주의 사회를 제물로 욕망을 불러일으켰고 그것이 마거릿 대처와 당신과 같은 장관들이 의미하는 전부입니다.

(박수)

코빈 : 그리고 나는 여러분에게 사회주의의 도덕적 사례에 관해 말하고 싶습니다. 반대편에 선 사람들은 여러분들로 하여금 케이티가 말한 바와 같이 동족상잔을 하고, 최빈자는 지옥에 가며 최부자들은 잘 나가는 사회를 사는 것이 정상적이고 자연스럽다고 믿도록 말합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모두에게 약간의 사회주의가, 몇몇에게는 꽤 많은 - 누군가에게는 정말 많은 사회주의가 있다고 믿습니다. 사회주의는 진실로 여러분들이 살기를 원하는 사회입니다. 여러분은 공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가 전혀 없고 오직 사적으로만 제공되며, 숭배할 것이라고는 돈과 다른 이들을 대가로 부자가 되는 것밖에는 없는 사회를 살기를 원합니까? 아니면 보편적 건강보장이 있고, 결핍과 빈곤으로부터의 보호가 있으며 모든 아이들이 학교를 다닐 수 있는 사회(세계의 많은 곳들에서는 그러지 못합니다)를 살기를 원합니까? 나는 그러한 종류의 집단적 원칙이 있는 사회에서 살기를 원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그냥 민주주의만으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