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낭비하는 사람의 특징

정신적 인내력과 집중력의 단계

by 남시언

잠깐 독서에 대해 얘기해보려고한다. 무식한 사람들은 책 읽는걸 죽는 것보다 더 싫어하는 것 같다. 나는 그들이 한 자리에서 3장 이상 읽는걸 본적이 없다. 도무지 대화하지 못할 수준에 해당하는 사람에게 책 좀 보라고 이야기하면 보통은 이런 답변이 돌아온다.


"책 읽으면 취업이 되나? 돈이 되나?"


사실 틀린 말은 아니다. 그렇다고 그 사람이 책 읽을 시간에 건설적인 뭔가를 하느냐?하면 그건 또 아니다. 하는거라곤 취업사이트 뒤적거리거나 게임하거나 야동보거나 인터넷에 올라온 '여자들이 좋아하는 남자의 습관 50가지' 이런거 읽으면서 혼자 판타지 소설 속 주인공이 되거나. 이정도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전문지식을 쌓는 측면도 있지만, 싫어하고 재미없는 일을 꾸준히 하는 참을성 훈련이라는 측면도 있다. 정신적 인내력과 집중력. 이 기술은 어떤 분야에서건 다 통한다. 다방면의 지식을 쌓은 사람은 어떤 일에서건 능률을 발휘한다. 집중력을 유지하는 방법과 끈덕지게 뭔가를 할 수 있는 훈련이 돼 있기 때문이다.


guy-2617866_1920.jpg


온라인 콘텐츠의 핵심은 단순하다. 블로그든 페이스북이든 인스타그램이든 유튜브든 매체에 따라 스타일은 조금씩 바뀌겠지만 그 중심에 있는 핵은 하나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성공한 사람은 SNS에서도, 그리고 유튜브에서도 성공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 것이다. 콘텐츠를 만든다는것. 이게 핵심이다.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현실적으로 이야기했을 때, 도전하는 일마다 번번히 실패하는 사람은 새로운걸 도전해도 실패할 확률이 높다. 학교에서 성적이 낮은 학생이 사회에서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건 그 사람이 머리가 나빠서가 아니라 무엇이든 깊게 알려고하지 않고 조금만 지루하고 어려워져도 포기해버리는 습성 때문이다. 쉬운 일은 누구나 다 할 수 있다. 꼭 당신이 아니어도 된다는 뜻이다. 어렵고 힘든건 남들이 하지 않기 때문에 가치가 있는 것이다. 쉽고 재미있는 단계에서 지루하고 어려운 단계로 넘어갈 수 없다면, 여기저기를 계속 겉 핥기만 할 뿐이다. 1년동안 책 한 권 안 읽을만큼 참을성도 없는 사람이 블로그에 글 100개 이상을 적는건 쉬운 일이 아니다.


패배주의에 찌든 사람과 같이 일을 하는건 엄청나게 어려운 작업이다. 그들은 합당한 실력을 갖추지 못했을 뿐더러 해결책을 찾는게 아니라 못하는 이유부터 찾는다. 어떤 일을 해보기도 전에 겁부터 먹는다. 변명은 태산같지만 결과물은 없다. 결국 말만 번지르르하고 시기질투와 열등감으로 얼룩진 시간을 보내면서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욕하고 조소하는데 인생을 낭비한다.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그리고 아이디어적인 측면에서 좀 더 쉬운 방법을 찾는건 권장할만한 일이다. 그러나 어떤 일에서건 인내하고 참을성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면서 깊게 공부해야만하는, 그러니까 지지부진하고 지루하고 재미없는 포인트가 반드시 있다. 이걸 참고 견디느냐 아니냐에 따라 성공여부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콘텐츠를 만들려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거나 재미를 줄만한 포인트를 알아야한다. 이건 오래도록 훈련하고 연습해야하는 분야다. 전문가들은 어떤걸 보는 것만으로도 이게 성공할지 실패할지 판단할 수 있고 그 판단은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 예를들어 우리가 지금 다룰 수 있는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어떤걸 골라야할까?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이 그 주제에 대해 흥미가 있지 않으면 곤란하다. 제대로된 콘텐츠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그 분야에 흥미가 있을려면 그 분야에 대해서 나름대로 전문지식을 쌓아야한다. 그래야 흥미가 생기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줄만한 유용함을 가질 수 있다. 당신에게 아무것도 배울점이 없다면, 내가 당신을 만나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들이 자기를 안 만나준다고? 그전에 자신이 남들에게 뭘 줄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자신만의 세상이 없는 사람은 매력도 없기 마련이다. 내가 당신을 만나고 싶은 이유 → 독자가 당신의 글을 읽어야 하는 이유 → 독자가 당신의 블로그 또는 특정 매체에 방문해야하는 이유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자유는 공짜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