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시언 Feb 01. 2019

시간을 팔아 돈벌기 VS 실력을 팔아 돈벌기

나에게 맞는 방식은?

우리가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구분했을 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는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 방법이다. 예를들어 평범한 직장인이라던지 아르바이트, 말단에서 일하는 일용직 근무 등이다. 두번째는 실력을 팔아 돈을 버는 방법이다. 이를테면 자영업, 프리랜서,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이다.


두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고 일장일단이 있으므로 무엇이 더 나은가에 대한 논의는 여기에서 하지 않겠다. 대신 두 가지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누군가에겐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게 더 적합할 수 있고 다른 누군가는 실력을 팔아 돈을 버는게 잘 맞을 수 있다. 우린 모두 다른 삶을 산다. 어떤 하나의 진리가 모든 사람에게 통용되는건 아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걸 할 수 있도록 해보자.


먼저 시간을 팔아 돈을 벌 수 있다. 직장인들은 시간급으로 9 TO 6로 일을 한다. 아르바이트를 할 수도 있다. 정해진 근무시간이 있고 어떤식으로든 그 시간을 모두 채우면 정해진 급여를 받는 것이다. 


시간과 돈을 교환하는것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이상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직장인이라면 조직내에서 스트레스가 많겠지만, 어쨌든 한달을 꼬박 채우면 한달치 월급을 받을 수 있다. 계획적인 수입지출이 가능하고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거나 장기적인 돈 굴리기 계획을 세우는데에도 용이하다. 


회사에 다녀보면 '저 사람은 실력도 형편없는데 어떻게 아직까지 일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한 두명쯤은 있기 마련이다. 그들도 자신만의 방식으로 버티고 버텨서 돈을 번다. 나쁜게 아니고 자신만의 전략으로 조직에 적응한거라고 봐야한다.


시간과 돈을 맞교환할 때의 단점은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려면 더 많은 시간을 교환해야한다는 것이다. 우리에겐 모두 24시간만 주어진다. 이 24시간 중 잠자고, 밥먹고, 화장실가고, 커피마시고, 담배피우고 휴식도 취하고 친구들이랑 수다도 떨어야하고 가족들도 보살펴야한다. 이 모든걸 다 빼면 실제로 일하는데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많지가 않다. 이 한정된 시간을 쪼개고 쪼개서 더 많은 시간을 일하는데 투자해야만 더 많은 돈을 벌 수가 있다. 가령, 자택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을 한다던지 투잡을 뛸 수도 있다. 


나는 술먹고 대리운전을 종종 이용하는데 대리운전 기사님들 중에 다른 JOB이 있는분들을 많이 알게됐다. 미용사도 있고 직장인도 있고 심지어 작은 회사 사장님도 있었다. 


시간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지만 수익의 몸집을 늘릴려면 더 많은 시간을 써야한다. 그렇기때문에 안정적인 대신 큰 돈이 오가는 일을 하기는 어렵다.


다음으로 실력을 팔아 돈을 버는 방법에도 호불호가 있다. 예를들어 당신이 디자이너라고 해보자.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작품을 완성하면 돈을 받는다. 이때 당신이 일하는 시간은 그 누구도 신경쓰지 않는다. 10분을 일하든 10시간을 일하든 10일을 일하든 그건 당신이 알아서 할 몫이다. 실력을 팔아 돈을 벌 때 중요한건 결과물이 고객을 만족시키느냐 아니냐 뿐이다. 그러므로 실력을 팔아 돈을 벌 때 가장 중요한건 역시 실력이다.

실력이 출중하고 훌륭할수록 더 짧은 시간안에 더 많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한다면, 짧은 시간안에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게 바로 생산성이다. 따라서 실력과 생산성에 자신있는 사람이라면 시간급제보다는 실력으로 돈을 버는쪽이 좀 더 나을 수 있다. 


실력을 팔아 돈을 벌려면 영업이 가능해야하고 클라이언트를 설득할 수 있을만한 설득력과 배경지식, 노하우, 브랜딩이 되어야한다. 내가 고객일 때, 왜 당신에게 돈을 줘서 일을 맡겨야하는가? 다른 사람들도 많은데?


실력을 팔아 돈을 벌 때에는 큰 돈이 오가는 계약도 할 수 있다. 좋은 계약을 성사한다면, 시간급으로 돈을 버는 사람보다 훨씬 빨리, 그리고 많이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급제에 비해 수익이 들쭉날쭉하기 때문에 수익과 지출이 불안정하므로 돈을 굴리고 수입지출 계획을 세우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업무가 끝나면 집으로 돌아와 편안하게 휴식을 할 수 있다. 내일 또 일을 하면 되니까. 그러나 실력을 팔아 돈을 벌 때에는 24시간 일을 해야한다. 쉬는 시간 없다. 멍 때리며 밥을 먹고 있을 때에도 머릿속은 온통 일 생각 뿐일 것이다. 그래서 쉽게 피곤해지고 라이프스타일을 안정적으로 만드는게 쉽지가 않다. 


욕심이 많고 성취욕이 강하다면 실력을 팔아 돈을 버는쪽이 어울릴 수 있다. 단, 거기에 따라오는 피나는 노력과 뼈를 깎는 일상을 각오해야한다. 소중한것들 일부를 포기해야할 수도 있다. 


정리하자면,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 방법은 안정적이지만 화끈하지는 않다. 실력을 팔아 돈을 버는 방법은 때로는 화끈하고 때로는 차가우므로 매우 불안정하다. 자신이 어떤걸 원하는지 잘 생각해보고 원하는 방식을 찾아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잡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