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평론가 조일남 Oct 14. 2018

서점가에 부는 캐릭터 에세이 열풍에 관하여

감수성의 인스턴트가 아닐까


 요새 서점들을 다니면서 부쩍 깨닫는 사실은 빨간머리 앤, 보노보노, 푸우 등 기존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을 표지 주인공으로 삼는 감성 에세이가 많아졌단 점이다. '저작권은 어떻게 협의 봤으려나' 하는 질문이 먼저 떠오르는 나지만. 사실 이 책의 내용들은 기존 자기계발서나 감성 에세이가 담고 있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오늘의 너가 불행한 건 너의 탓이 아니며 누구나 그런 감정을 느끼고 있기에 우리 다같이 괜찮아 지자. 요약하자면 이렇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책들은 일종의 감수성 인스턴트 책이라 명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왜 감성의 인스턴트냐면 읽는 게 목적이 아니라, 이 책을 소유했을 때의 나를 단번에 드러내줄 수 있는 욕망을 정말 잘 건드렸다고 보기 때문이다.

 굳이 묶어서 이야기 하긴 싫지만 이런 감성의 인스턴트 북들은 책을 보게 될 주 독자층이 유년시절에 봤을 법한 만화 주인공을 화자로 대신 내세우면서, 기성 여행 에세이나 SNS의 감성글귀들의 내용을 유사하게 반복하는 형식으로 구성돼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건 내가 기억하기에 이런 만화들이 어린시절 내게 크게 위로를 던져준 적이 별로 없었단 점이다. 예컨대 <빨간머리 앤>의 경우가 특히 그렇다. 넷플릭스 드라마로 재구성한 시리즈가 워낙 어둡기도 했지만, <빨간머리 앤>을 보고 깨닫는 사실은 위로라기엔 우리가 사는 세상의 질서가 너무나 잔인하면서 험난하고 어둡지만, 그 속에서도 스스로  아름다움을 찾고 생의 의지를 지켜 나가야 한다는 주체성을 부각시키는 점이 더욱 크게 느꼈기 때문이다. 물론 <보노보노>나 <곰돌이 푸우>는 일정 부분 그런 위로의 감정을 어느정도 공유하고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우리가 유년시절에 본 만화 캐릭터를 기억할 때 찾아드는 일종의 향수와 하루에도 수천 수만가지씩 탄생하는 감성 에세이 문장이 맞아 탄생한 일종의 기획상품 게 아닐까란 게 요지다.   


 특히 독자에게 이 책들은 기존 독자들이 책을 읽고 소유하는 데서 오는 만족감에서 나아가, 이 책을 읽는 나를 드러내는 용도로 쓰기 정말 좋다.  즉 SNS와 같이 공개된 공간 안에 나를 보여줄 때, 어느정도의 감수성과 지성을 지녔는지를 알려 줄 수 있는 시각적 기호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여행 에세이나 정말 잘팔리는 00품격류 책들은 단순히 텍스트에만 의지해 이런 양식을 대중화 시켰다면, 이제는 주 소비층의 향수를 자극해 구매자가 이 책을 구입하면 동심과 감수성을 되찾게 될 거란 유혹이 담겨있어 보인다. 사실 이런 말랑말랑한 글을 쓰는 재주도, 좋아할 맘도 없는 나는 좀 낯선 느낌이 크다.  한 때 스누피 주제로 쓰면 잘팔리겠다 싶었지만, 쓰면서도 ' 아 이건 내 글이 아니야 ' 란 죄책감에 크게 좌절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런 글을 쓸 일은 없을 것 같다. 또 이미 50년 전에 움베르트 에코가 내기도 했다. 그리고 확실한 건 잘팔리는 책은 작가의 잘쓴 글 하나만의 힘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란 사실이다. 종이 책을 소유한다는 건 더이상 지성을 축적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나의 이미지를 어떻게 드러내느냐에 초점을 맞춘 기호의 역할로 변모해 가는 추세라 볼 수 있다. 어쩌면 종이 책의 미래는 여기에 달려있는지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