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형근 Nov 08. 2017

제 집 키우기

아둔한 파이

평생교육을 이 땅에 자리잡히게 한 공로를 의심한다. 논문이, 연구가 동떨어져 있음을 그대로 시인한 셈이다. 나이가 많다니. 젊고 연구하고자는 사람이 줄서있다니. 내 인적자원개발 계획이 딱 석사꺼리라니. 그게 어떻게 변용 확대되어 집대성될지 상상조차 못하면서...대체 내가 지들 쓰는 논문 정도는 쓸 수 있는 연구력을 갖췄는데도. 어떻게든 끌어내리려고 의도하는 자리에 방어보다는 수긍이 먼저 앞섰다. 나는 상대방이 일리있게 말하면 그 입장을 쉽게 배려한다.


평생교육은 연구도 학문도 아니다. 아니어야 한다. 그 속에 갇히려면 달라야 한다. 평생교육 행사와 이벤트를 없애야 학문이고 연구다. 툭하면 행사고 이벤트라는 것은 정치와 닮아 있다는 증거다. 정치스러운 일을 즐긴다는 것이다. 그렇도록 많이 길거리로 나와 앎과 행함과 다함께 학습하는 그 자체를 외치면서 막상 문턱은 고귀한 듯 제 집 키우기에 다른바 없다. 그 앞에서 노추를 드러낸 것이다.


그래도 아끼는 친구 하나 끄집어 내서 다행이고 기쁘다. 내가 낙엽이 되어 그의 밑거름이 되었다면 참 고마운 일이다. 할말은 꽤 있지만 까맣게 잊자. 그들만의 리그에 잠시 얽혔다. 내가 봐도 나의 상상력은 여럿의 전담 수비력을 이끌어내는 천재적 도발을 갖췄다.


매거진의 이전글 김해 정호요 임만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