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물투데이 Nov 03. 2020

우리 부모님께 드리고 싶은 것

항상 우리 곁에 계시는 부모님이 있다. 언제나 우리 편이고 무슨 일을 할 때마다 주변에서 항상 응원해주시는 부모님이 있어서 항상 행복하고 감사한 마음을 느끼고 있다. 항상 무슨 일이든 해결하시고 건강한 부모님이 언제부터인가 무기력해지시는 걸 보았다. 나는 건강이 안 좋아지셨나 해서 같이 병원을 가도 증상이 없다고 하시니 너무나도 걱정되었다. 언제나도 활력 넘치시고 에너지가 넘치시는 어머니를 보면 나도 힘이 났는데, 언제부턴가 에너지가 떨어지시고 우울해하시는 어머니를 보고 걱정이 많이 들었다. 무슨 문제일까 내가 무엇을 잘못했나, 우리 집에 뭔가 힘든 게 있나 걱정이 들었다. 이런 얘기를 할머니와 나누다 보니 이유가 갱년기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갱년기 시기에는 두통과 우울증, 안면홍조, 불면증 피부병 등의 각종 심리적 및 신체적인 문제를 가지고 오게 된다. 갱년기 극복은 혼자만의 극복이 아닌 가족 전체의 힘이 필요한 것이었다.

괜찮을 거예요 우리는 가족이잖아요


갱년기는 물론 어머니한테만 오는 게 아닌 아버지한테도 오는데 아버지는 조금 더 어머니를 위하는 마음에 열심히 하시려는 모습이 보였다. 어머니는 괜찮아하시면서도 겉으로는 티가나서 우리도 더욱 일도 도와드리고 가족끼리 행복한 순간이나 여행을 많이 기획했다. 나는 갱년기 극복을 위해서 약과 운동 식품을 찾아서 권해드리고 해 드렸지만 갱년기 약은 여러 가지 성분이 섞여있어서 불안했다. 그래서 찾은 게 운동이랑 음식이다. 어머니께 운동으로 요가를 권해드렸고 지금까지도 만족하면서 하고 계신다. 처음 요가를 시도할 때는 해도 소용없다는 말만 하셨지만 이제는 운동을 해서 극복을 잘하신 거 같다. 운동 외에도 음식 섭취로 갱년기 극복에 좋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찾게 되었다.


호랑이콩


   호랑이콩은 강낭콩과 비슷한 종류로 쓰이면서 사람들에게는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다. 호랑이콩은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밥에 넣어 같이 먹거나 빵이나 떡 속에 넣기도 하고 각종 요리에 많이 활용이 된다. 호랑이콩에는 이소플라본, 사포닌,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의 구조 및 신체에 미치는 효과 비슷한 것으로 알러 져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호랑이 콩이 갱년기 극복뿐만 아니라 관절이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요즘 같은 코로나 19 시대에 호랑이콩을 섭취해서 면역력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호랑이콩은 신진대사의 촉진을 도와 피로를 회복시키고 기력을 보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호랑이콩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더부룩한 느낌을 느낄 수 있어서 하루에 200g을 넘지 않는 선에서 적당하게 섭취를 좋다고 한다. 혹시나 갱년기로 힘들어하시는 부모님이 있으시면 운동과 호랑이콩으로 극복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면 좋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약초로 쓰인 '미나리' 나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