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르는 무더위 날씨, 끝날 기미가 안보입니다.
이런 날씨에도 잊을만하면 찾아오는 환영받지 못하는 손님은 어김없이 옵니다. 바로 감기
겨울철에 걸린 감기도 고생이지만, 요즘 같이 더운 날 찾아온다면 정말 힘든데요. 감기는 눈치도 없나 봅니다.
한 여름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주요 원인은 더운 날씨로 인해 실내에서 선풍기, 에어컨
사용이 늘게 되면서 바깥의 온도 차이로 정상적인 혈액순환이 어렵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 세균이 몸속에 쉽게 침투하게 됩니다.
감기를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외출 후에 깨끗이 손 씻기,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온도 유지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할 수가 있고 먹는 음식으로도 쉽게 예방이 가능하고, 감기에 걸렸을 때 빠르게 낳을 수 있도록 치료가 가능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도라지는 따가운 목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목, 비염, 가래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기관지 질환 천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력 개선을 도와주어 감기에 걸리는 것을 예방해주고
함유되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호흡기 건강과 폐의 염증을 가라앉혀줍니다.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미세먼지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은 몸을 따듯하게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공자가 몸을 따듯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생강을 꼭 챙겨 먹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체온이 내려가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에 걸리기 쉬우므로 온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가래를 없애주고 기관지 내 염증이나 감기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삼잎국화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감기 예방, 치료에 효과적인 나물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두 음식과는 달리 조금 생소하신 분들이 있을 텐데요 아삭한 식감과 향이 너무 좋아 무침이나, 쌈으로 주로 먹는 음식입니다.
머윗잎은 폐를 촉촉하게 해 주고 기침, 가래를 치료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편도선염, 천식 질환에도 좋습니다. 염증을 줄여주고 암세포 억제 효과가 있어
천연 항암제로 각광받고 있는 나물입니다. 이미 유럽에서는 항암제로 활용하고 있을 만큼 건강에 좋은 나물
입니다.
쉽게 볼 수 있는 ‘나물반찬’은 상당한 시간과 정성이 소요되는 음식입니다. 나물 투데이에서는 집에서 편하게 나물 요리하실 수 있게 데쳐서 보내드리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