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제철 음식 : 열무

열무 효능 | 열무물김치만드는법

by 나물투데이

여름만 되면 생각나는 열무, 여린 무라는 말에서 유래한 열무는 주로 우리가 흔히 아는 열무김치로 만들어 먹거나 국수, 비빔밥, 겉절이 등 다양하게 먹고 있다. 사실 열무는 예로부터 원기를 회복하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사용되었다.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 원기를 회복해 준다고 한다. 오늘 여름 보양식 열무의 효능과 열무물김치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열무 효능


1. 원기 회복

무기물과 비타민이 풍부한 열무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원기를 회복시켜준다.


2. 소화 기능 향상

열무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준다.


3, 혈압 건강 개선

열무는 고혈압, 저혈압에 효과적이다.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탄력을 조절해 주어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4. 눈 건강 개선

열무에는 눈 건강에 필수적이라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 물질이 풍부하여 시력저하, 야맹증을 예방한다.



열무물김치 만드는법


재료 : 열무 1단(10 뿌리), 양파 1.5개, 쪽파 2개, 홍고추 7개, 소금, 밀가루 1숟가락, 새우젓 반종이 컵, 다진 마늘 2숟가락, 다진 생각 1숟가락, 고춧가루 반종이 컵, 물

1. 열무 손질

열무 뿌리 끝을 칼로 자르고 무의 껍질을 칼로 긁어 벗겨준다. 줄기에 시든 부분을 떼어준다.


2. 열무 절이기

열무를 푹 담글 그릇에 물 1.5리터와 소금 2종이 컵을 넣고 1시간 정도 절여준다. 열무를 씻지 않고 바로 절이는 것이 좋다. 열무에 부피가 작아져 편하고 열무의 손상을 줄여준다




3. 열무 헹구기

절여준 열무를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준다. 열무 물기를 빼준다.


4. 밀가루 풀 만들기

찬물 2 종이컵에 밀가루 1숟가락을 넣어 풀어준다. 이 물을 약한 불에 올려 숟가락으로 저어줍니다. 물이 끓을 때쯤 걸쭉한 상태가 되면 불을 끄고 식혀준다.





5. 양념 준비

믹서기에 양판 반개, 홍고추 6개와 새우젓 반종이 컵을 넣고 잘 갈릴 정도의 물을 넣어주고 갈아준다.


6. 재료 준비

양파 1개는 채 썰어 준비하고 쪽파 한 줌은 적당한 길이로 잘라준다. 청양 고추 2개와 홍고추 1개는 어슷 썰기를 해준다.




7. 양념 만들기

썰어 나온 채소, 다진 마늘 2숟가락, 다진 생강 1숟가락, 고춧가루 반종이 컵, 소금 2숟가락, 밀가루 풀, 갈아놓은 양념을 넣고 섞어준다. 소금의 양에 따라서 국물의 양이 달라져서 국물이 많은 열무물김치를 먹고 싶다면 소금을 더 넣어주면 된다.


8. 열무 버무리기

물기를 뺀 열무를 양념에 넣고 잘 버무려준다. 이제 간을 맞춰가면서 물을 넣어준다. 1.5L 정도 넣으면 간이 얼추 맞을 것이다.



오늘 여름 보양식 열무의 효능과 열무물김치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다. 열무물김치에 밥 한 수저 한다면 무더운 한여름에 뜨거운 태양빛도 잊어버릴 것 같다. 지친 체력 열무로 한 번 보충해보자.


무더운 여름 힘들어 지칠 때 '열무' : https://vo.la/ufnaU



브런치 하단로고.jfif
브런치 하단로고.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8월 제철 : 생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