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제철 음식 : 팽이버섯

팽이버섯 효능

by 나물투데이

팽이버섯은 팽나무의 고목에 자라는 버섯으로 가늘고 호리호리한 하얀 줄기가 12센티미터까지 자라며, 끈끈한 크림색의 갓은 직경 1센티미터의 단추만 합니다. 야생종은 더 굵고 큼직하며, 갓의 색깔도 더 짙습니다. 천연 팽이버섯은 늦은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자랍니다. 보통 생으로 샐러드에 넣어먹는데, 그 눈에 띄는 모양 때문에 보기에 좋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전골이나 된장국, 그리고 볶음이나 무침 등에 사용되는 맛도 좋고 활용성이 높은 버섯이며 영양가가 높아서 우리 몸에 아주 이로운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우리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팽이버섯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akaoTalk_20210805_103429100_03.jpg?type=w1


팽이버섯 효능


혈관 건강

팽이버섯에는 플라물린과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발육

팽이버섯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단백질 등이 풍부하여 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

팽이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면역기능을 높여 암세포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암물질인 레티난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 췌장암, 위암 등의 예방을 돕습니다.


당뇨 예방

팽이버섯은 베타글루칸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소장에서 당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치료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장 건강 및 다이어트, 피부미용,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등 에 도움이 되는 몸에 아주 좋은 버섯입니다.

KakaoTalk_20210805_103429100_02.jpg?type=w1

팽이버섯은 사용하시다 보면 남기 마련입니다. 남은 팽이버섯을 보관하실 때는 씻어놓은 팽이버섯의 물기를 충분하게 제거해 주고 남아서 녹는 일이 없도록 국거리, 볶음 등 용도에 따라 썰어주신 뒤 지퍼백이나 작은 용기에 나누어 담아 냉동 보관해주시면 좀 더 오랜 시간 보관이 가능하고 필요할 때 용도에 맞춰 나눠놓은 팽이버섯을 꺼내 드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자주 먹지만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던 팽이버섯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팽이버섯은 아이들도 잘 먹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 오늘 저녁 식탁에는 건강한 팽이버섯을 올려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꼬들꼬들 영양만점 국내산 팽이버섯 보러 가기 : https://vo.la/ufnaU

ROob-o1JWTaG7KheobU5nEAzOKc.jfif
TOz05fdjWzUa1JXLnUKSkydW1rg.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8월 제철 음식 : 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