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물투데이 Aug 23. 2021

추석 음식 | 고사리 효능

추석 대표 삼색나물 고사리,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는 고사리는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또한 낮은 열량과 식이섬유로 입이 아플 정도로 칭찬해도 부족한 나물이다. 봄철에 연한 새싹을 수확하여 따스한 햇볕에 잘 말려 보관해두었다가 먹고 싶을 때 푹 삶아 숨을 불어 넣어주어 봄의 향기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 오늘 추석 대표 나물 고사리의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사리 효능


1. 심혈관계 질환 예방

고사리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의 노폐물이나 나트륨을 배출시켜준다.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질환에 예방이 된다.


2. 해열작용

고사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물이어서 우리 몸에 열을 내리는 해열작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정신을 맑게 해주어, 불면증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며 고혈압 환자분들에게도 좋다고 한다. 하지만 반대로 평상시 몸이 냉한 분에게는 맞지 않는 음식이니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3. 장 건강

고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고사리 100g당 식이섬유 함량이 약 3.7g이다. 이 식이섬유 성분은 장 건강을 도우며,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어 장 건강 유지와 변비 예방을 한다. 또한 고사리는 열량이 낮으며, 풍부한 식이섬유 및 비타민, 단백질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적은 양을 섭취해도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4. 면역력 강화

고사리에는 기능성 다당류와 산성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고사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와 B1, B2 등을 비롯해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도움을 주고, 이러한 작용으로 감기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5. 골다공증 예방

고사리는 풍부한 석회질과 광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뼈와 치아를 강화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뼈 질환 중 하나인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고사리는 풍부한 무기질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들은 생체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이뿐만이 아니라 칼슘과 석회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6. 피부미용

고사리에는 단백질, 비타민, 철분, 칼슘 등의 다양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들 덕분에 피부미용 및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 A와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각종 비타민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막고 맑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오늘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 효능을 알아보았다. 추석철 맛있는 고사리 많이 먹고 건강 챙겨보도록 하자.


산에서 나는 소고기 국내산 데친 고사리 보러 가기 :  https://vo.la/ufnaU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한 전통 간식, 김부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